2017.04.04 23:00

미사 전례 요약

조회 수 70 추천 수 0 댓글 0

미사 전례 요약

1) 시작예식
'말씀 전례' 앞에 있는 입당, 인사, 참회, 자비송, 대영광송, 본기도 등은 시작의 성격을 지니고 미사 성제의 안내와 준비의 역할을 합니다. 이 예식의 목적은 한자리에 모든 신자들의 일치를 이루고, 하느님의 말씀을 올바로 듣고, 합당하게 성찬의 전례를 거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있습니다.

2) 말씀전례
'말씀 전례'의 주요한 부분은 성경의 독서들과 그 사이에 외우는 시구(詩句)로 되어 있습니다. 독서는 하느님 말씀을 생생하게 경청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하느님께서는 당신 백성에게 말씀 하시고, 구원의 신비를 밝혀 주시며 영신의 양식을 제공하십니다. 사제는 신자들에게 하느님의 심오한 진리를 강론으로 설명해 주며 신앙고백으로 그 말씀에 동의합니다. 이렇게 하느님의 말씀으로 힘을 얻은 신자들은 보편 지향 기도로써 온 교회의 평화와 전 세계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를 바칩니다.

3) 성찬의 전례
그리스도의 최후 만찬을 기념하고 재현하는 성체 축성과 영성체가 그 중심을 이루고 미사 전례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며 그 절정의 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찬의 전례 중에 우리는 하느님께서 인류 구원을 위하여 행하신 구원 성업에 대해 감사하며, 성령의 힘으로 이루어진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부활 승천을 기념합니다.

4) 마침 예식
성찬에 초대받아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적 일치를 이루어 미사 성제로써 힘을 얻은 우리는 세상에 나가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그분의 구원의 기쁜 소식을 모든 이에게 전하기 위하여 강복을 받고 파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