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전례 악기 – 파이프 오르간

 

가톨릭 교회는 파이프 오르간을 최고의 전례 악기로 인정하며 이 악기가 전통적인 악기로서 크게 존중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 이유는 바로 이 악기의 음향 때문이다. 교회 문헌에 따르면, 파이프 오르간의 음향은 놀라운 광채로써 전례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신자들의 마음을 하느님께 드높이 힘차게 들어 올려 준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외국 교회처럼, 미사 때를 비롯하여 그 어느 때이든 성전 내에서 자주 울려 퍼지는 파이프 오르간의 음향은 기도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이를 시끄러운 소리 또는 개인적 기도의 방해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한국의 경우, 여름에 습기가 많기에 파이프 관리가 어려운 상황, 오랜 제작 기간, 그리고 너무 비싼 가격 때문에, 대부분 본당들에서는 파이프 오르간을 마련하기 힘들다. 그래서 부득이 음향에 있어서 차이가 나는 전자 오르간을 사용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런데 몇 년 전, 미국에서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유명하며 역사를 지닌 파이프 오르간들의 음원을 담은 오르간이 발명되었다. 이로써, 개발된 이 컴퓨터 오르간을 숙련된 오르가니스트가 연주함으로써 파이프 오르간의 원래 음향을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우리 본당은 바로 이 오르간을 놀랄만큼 싼 가격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 본당에 어울리게 주문 제작한 파이프의 이미지는 천사의 날개 모습이다. 부산교구 첫 본당인 우리 본당의 공동체도, 교회가 인정하고 찬양하며 언제라도 울려 퍼지는 이 악기의 음향을 은혜롭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