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 2318호 2015.03.08 
글쓴이 염철호 신부 

개신교와 천주교의 구약성경은 왜 서로 다른 거죠?

염철호 신부 /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교수 jubo@catb.kr

히브리어 구약성경은 기원전 2∼3세기경 알렉산드리아에서 그리스 로마 시대의 공용어였던 그리스어로 번역되는데, 이것이 70인역 성경(Septuagint)입니다. 70인역이란 말은 70명의 원로가 각기 다른 지역에서 동시에 번역했는데, 모두 똑같았다는 전승에 따른 것입니다. 성경의 히브리말은 당시 유다인들 마저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정도의 옛말이었기 때문에, 디아스포라의 유다인들은 70인역 성경을 경전으로 주로 읽었습니다. 이는 타르수스 출신 바오로에게서도 잘 발견되는데, 그는 편지를 적을 때 70인역 성경을 인용합니다. 이와 같이 70인역 성경 역시 경전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었기에, 이방인 비율이 높던 그리스도교는 처음부터 70인역을 공식 성경으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4세기경 다마소 1세 교황이 예로니모를 시켜 히브리어 성경을 라틴어로 번역한 이후(불가타 성경), 가톨릭교회는 히브리어 성경을 성경 번역의 대본으로 삼지만, 여전히 70인역의 중요성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교가 70인역 성경을 기반으로 출발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70인역에는 히브리어 성경에 나오지 않는 7권의 책이 더 있고(토빗기, 유딧기, 마카베오 상하권, 지혜서, 집회서, 바룩서), 다니엘서와 에스테르기는 히브리어 성경보다 훨씬 깁니다. 오늘날도 가톨릭교회는 성경을 번역할 때 예로니모 성인이 그랬던 것처럼, 히브리어 성경을 번역하다가, 70인역에만 나오는 단락을 첨가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이와 달리, 개신교회는 히브리어 성경만을 경전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39권의 히브리어 성경만을 번역합니다. 히브리어 성경과 70인역 성경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차이점을 제외하고 개신교와 가톨릭교회의 신구약성경이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번역상의 문제이지, 성경 원문 자체가 다르기 때문은 아닙니다.
 

번호 호수 제목 글쓴이 조회 수
» 2318호 2015.03.08  개신교와 천주교의 구약성경은 왜 서로 다른 거죠? 염철호 신부  335
155 2317호 2015.03.01  성경을 한 번 다 읽어본 예비 신자입니다. 구약성경에는 하느님의 존재가 무시무시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제 기억에는 이민족의 여자와 아이까지 모조리 죽이라고 명령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하느님은 사랑의 하느님이라고 생각하는데 지나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권순호 신부  191
154 2316호 2015.02.22  십일조와 관련해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교무금과 2차 헌금을 포함한 주일헌금, 불우이웃돕기 성금과 몇몇 단체에 정기적으로 후원금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액을 합하면 수입의 10분의 1 정도 됩니다. 하지만 어떤 이는 교무금만 10분의 1을 바쳐야 한다고 말을 하기에, 제가 십일조를 잘못하고 있지 않은가 하고 생각되어 여쭙니다. 홍경완 신부  161
153 2315호 2015.02.15  엠티에서 남녀가 함께 하는 게임벌칙이 무척 민망했습니다. 벌칙에 반대하니까 별나게 군다며 친구들이 아우성을 쳐서 난감했습니다. 속 좁고, 구식으로 보이기가 싫었지만 그런 벌칙에 응하는 것은 신앙인의 태도가 아니라서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말세의 징조 같았습니다. 장재봉 신부  228
152 2314호 2015.02.08  운전하면서 자꾸 욕을 하게 됩니다. 성사도 보고, 여러 번 다짐도 했었는데, 막상 운전대를 잡으면 저도 모르게 욕이 튀어나오고 화를 내며 운전하게 됩니다. 홍성민 신부  133
151 2313호 2015.02.01  성경을 보면 하느님이 누군가를 선택하시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하느님은 왜 누구는 선택하시고, 누구는 선택하지 않으시는가요? 사람을 차별하시는 건가요? 염철호 신부  144
150 2312호 2015.01.25  성령 묵상회에 갔다 왔는데 성령을 받으면 어떨 땐 악마가 보인다고 하는데 저에게 악마가 보일까 무섭습니다. 그리고 간혹 잘못될 경우, 성령이 내리기는커녕 악마에게 씌기도 한다고 하던데요. 교회에 구마경이라는 것이 있다던데 필요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권순호 신부  212
149 2311호 2015.01.18  밖으로 보이는 것들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자꾸 옷이나 가방, 신발 등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고 남들과 비교를 하고 부러워합니다. 신앙인이라면 이런 것쯤은 무시하는 것이 옳은 것 같은데 잘 안됩니다. 홍경완 신부  86
148 2310호 2015.01.11  주일학교 교사입니다. 방학 때에는 어린이 미사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의견이 있습니다. 물론“부모님과 주일미사에 참여해야 한다”는 당부를 하지만 부모님이 신자가 아닌 아이들의 처지는 난처해집니다. 교사 휴가를 위한 측면이라면 합반해서 운영해도 무리가 없지 않겠습니까? 오히려 방학에는 미사 개근상을 만들어서 부모님과 방학휴가 계획조차 세울 수 없는 열악한 환경의 아이들에게 활기를 주고 싶은 것이 제 개인적인 소망입니다. 장재봉 신부  145
147 2309호 2015.01.04  사는 게 너무 바쁜 저에게 신앙은 또 하나의 부담입니다. 안 그래도 바쁘고 힘든 삶인데 성당에 오면 열심히 기도하지 못하는 저 자신에 대해 죄책감이 들고, 성당 안에서 하게 되는 활동들에서도 부담을 느낍니다. 어쩌면 좋을까요? 홍성민 신부  189
146 2307호 2014.12.28  저는 결혼한 지 10년이 지난 40대의 사람입니다. 결혼 초기엔 부부가 서로 없으면 죽고 못 살 것 같았는데, 살면 살수록 서로 갈등과 미움만 심해지는 듯합니다. 요즘엔 이렇게 고통스럽게 함께 살 바에 차라리 헤어지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권순호 신부  173
145 2305호 2014.12.21  좀 더 가지고 싶고 채우고 싶은 욕심이 자꾸 생깁니다. 남들과 비교하게 되고, 내가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허전한데, 그게 신앙인의 자세는 아닌 듯싶어 맘이 편치 않습니다. 홍경완 신부  157
144 2304호 2014.12.14  타 종교인과 대화를 해보면 종교 간의 소통은 요원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 종교인과는 논쟁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장재봉 신부  91
143 2303호 2014.12.07  저 자신의 모습이 못나 보여서 우울한 기분이 듭니다. 주위의 사람들이 잘되면 진심으로 축하해주고 싶은데, 제 처지랑 비교하다 보니 오히려 배가 아픕니다. 그리고 이런 제 모습이 더 못나 보여서 더 우울해집니다. 홍성민 신부  70
142 2302호 2014.11.30  미사 등 천주교의 전례는 정말 지루하면서 시대에 뒤떨어진 것 같습니다. 천주교 예식에 언제나 반복되는 형식적인 것은 버리고, 좀 더 흥미롭고 재미있고 감동적인 내용을 더 한다면 젊은 세대가 더 많이 천주교에 오지 않을까요? 권순호 신부  186
141 2301호 2014.11.23  그러지 말자고 하면서도 하느님의 존재를 자꾸 의심하게 됩니다. 의심하는 것이 죄라는 생각이 들어 괴롭기까지 합니다. 하느님을 의심하는 것이 정말 죄가 되나요? 홍경완 신부  212
140 2300호 2014.11.16  제 말을 귓등으로 흘리는 아들과 대화를 나누고 싶은데 도무지 응해주지를 않습니다. 대화하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장재봉 신부  132
139 2299호 2014.11.09  술을 먹은 다음 날 아침에 자꾸 짜증이 나고, 후회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술자리말고는 의욕이 없고, 기분이 우울합니다. 홍성민 신부  278
138 2298호 2014.11.02  예수님이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약속하신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과학이 실제로 우리 인간의 무병장수의 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결국 예수님이 아니라 과학 기술이 영원한 생명을 인간에 가져다주지 않을까요? 권순호 신부  143
137 2297호 2014.10.26  대학생 아들에게 왜 냉담하냐고 물었더니, 교리를 합리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워, 믿어야 할 가치를 못 찾겠다고 합니다. 어떻게 답을 해 주어야 할지 난감합니다. 홍경완 신부  85
주보표지 강론 누룩 교구소식 한마음한몸 열두광주리 특집 알림 교회의언어 이달의도서 읽고보고듣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