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성탄 팔일 축제 레지오 훈화
이번 주간 우리는 주님 성탄 대축일부터 시작하여 팔일 축제로 보냅니다. 그리고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로 축제를 마무리합니다.
천주교 축제는 하느님이 자연 안에, 역사 안에, 그리고 인간의 삶 안에 현존한다는 것을 드러내는 그리스도인들의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하느님의 백성이 공동으로 거행하는 축제는 영성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축제는 당신 백성을 위한 하느님의 행동을 강조하며, 하느님의 지속적인 축복은 백성이 하느님의 뜻에 순종함에 달려 있음을 깨우쳐 줍니다. 축제의 목적은 하느님과 선조들의 계약이 영원함을 상기시키면서 이스라엘 백성의 일치를 강화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축제는 자연 질서를 다스리는 하느님의 섭리를 강조하면서 당신의 약속을 완전히 지키는 하느님의 성실하심을 드러내고, 그러므로 하느님의 백성 역시 하느님과 맺은 계약을 지킬 의무가 있음을 암시합니다.
주님 성탄 축제는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오심, 곧 하느님의 행동과 성모 마리아의 믿음의 순명과 참여로 이루어진 사건임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매년 이 축제는 임마누엘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 역시도 믿음으로 함께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축제는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느님의 성실하심을 드러낸다면, 우리 역시도 이 축제를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님 성탄 축하드립니다.
- Fr. 고 안젤로 -
성탄 팔일 축제 훈화 - 축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