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05 16:31

레지오마리애란?

조회 수 1053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레지오마리애.png

● 레지오마리애의 기원과 명칭

    레지오마리애

레지오 마리애는 교회가 공인한 신자단체로서, 모든 은총의 중개자이고 원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의 강력한 지휘아래, 세속과 그 악의 세력에 끊임없이 대적하는 교회의 싸움에 적극 참여하기 위하여 형성된 군단입니다.

   기원

하느님께서는 죽은 다음 선한 일을 행한 이에게는 상을 주시고 악한 일을 행한 이에게는 벌을 주신다.

  의미

하느님께서는 다만 한 분이 계시지만, 위(位)로서는 세 격,성부,성자,성령이 계신다. 이 교리는 하느님께서 계시로 가르쳐 주신 것이므로 그대로 믿어야 한다.

 

● 레지오마리애의 목적과 정신

  목적

레지오마리애는 교회가 공인한 신자단체로서, 모든 은총의 중개자이고 원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의 강력한 지휘 아래, 세속과 그 악의 세력에 끊임없이 대적하는 교회의 싸움에 적극 참여하기 위하여 형성된 군단입니다. 레지오마리애는 단원들의 충성과 덕행과 용맹을 요구하기 때문에 고대 로마 군단을 본 딴 군대의 형태로 조직되었습니다.

 정신

하느님께서는 죽은 다음 선한 일을 행한 이에게는 상을 주시고 악한 일을 행한 이에게는 벌을 주신다.

 레지오

하느님께서는 다만 한 분이 계시지만, 위(位)로서는 세 격,성부,성자,성령이 계신다.

이 교리는 하느님께서 계시로 가르쳐 주신 것이므로 그대로 믿어야 한다.

꼰칠리움의 승인과 교본이 명시하는 규정의 범위안에서 해당 교규장과 주임 사제의 지도에 따라 단원들에게 알맞고 교회 복지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형태의 사회 봉사와 카톡릭활동을 전개합니다. 구체적인 예로서, 본당협조(가정방문, 전례봉사, 교리반 지도, 선교활동) 외인 입교 권면, 냉당자 회두 권면,환자 방문, 선종 교우 돌보기, 레지오 확장, 환경 미화, 소외된 사람 방문 등등입니다.

 

● 레지오마리애의 활동

레지오마리애 단원은 1주일에 한 번 1시간~1시간30분 정도의 회합을 가지며 주간에 있었던 활동에 대하여 보고를 하고 또 활동 배당을 받습니다. 꼰칠리움의 승인과 교본이 명시하는 규정의 범위안에서 해당 교구장과 주임사제의 지도에 따라 단원들에게 알맞고 교회 복지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형태의 사회 봉사와 카톡릭 활동을 전개합니다.  구체적인 예로서, 본당협조(가정방문, 전례봉사, 교리반 지도, 선교활동) 외인 입교 권면, 냉담자 회두권면, 환자 방문, 선종 교우 돌보기, 레지오 확장, 환경 미화, 소외된 사람 방문 등등입니다. 물질적인 지원,봉사,정치적활동, 상 행위는 일체 배제되면 전 세계적으로 레지오의 일치를 위하여 교본과 관리 운영지침에 의해서 활동합니다.

 

● 레지오마리애의 조직

가장 기본 단위 조직은 라틴어로 '특수임무를 띤 파견대'라는 뜻의 쁘레시디움(Praesidium)이며 일반적으로 간부4명을 포함하여 6~15명으로 이루어지고 단원수가 증가하면 분단합니다. 쁘레시디움(Praesidium)의 관리기관으로서 꾸리아(Curia), 그 위의 꼬미시움(Comicium), 그 위의 레지아(Resia) 또는 세나투스(Senatus)와 그 위 최고통솔관리기관인 꼰칠리움 레지오니스(Concium Legioni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53년 5월31일 목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광주 세나투스,서울 세나투스, 대구의 꼰치리움 직속 레지아로 크게 나누어지고, 2만 9천여 Pr.과 행동 단우너 약29만명, 협조 단원 약 25만명(2000년 8월 현재)에 이릅니다. 전 세계 레지오 마리애 행동 단원만 약 300만명입니다.

 

● 레지오마리애의 가입

<단원 자격>

1. 가톨릭 신자로서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고자 하는 교우는 누구나 단원이 될 수 있다.

2. 레지오단원으로서 평신도 사도직을 실천하려는 의욕과 행동단원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려는 각오가 되어 있는 교우

3. 18세 미만은 소년 쁘레시디움에서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4. 그 후보자가 정식 단원으로 등록되려면 적어도 3개월 동안 (매주 1회워 회합과 활동)의 충분한 수련이 필요하다.

 

단원 신청은 꾸리아 간부, 쁘레시디움

간부, 가까운 레지오 단원 및

성당 사무실로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여 신청바랍니다.

 

● 레지오마리애의 용어해설

Praesidium(쁘레시디움 Pr.)

로마 군대에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파견대를 가리키는데 썼던 말이다. 세속 군대의 소대에 해당하며, 레지오 마리애 조직의 기본 편성으로서 가장 작은 지단(支團)이다.

Curia(꾸리아 Cu.)

로마 군대에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는 파견대를 가리키는데 썼던 말이다. 세속 군대의 소대에 해당하며, 레지오 마리애 조직의기본 편성으로서 가장 작은 지단(支團)이다.

Comicium(꼬미시움 Co.)

Cu. 보다 한 단계 높은 평의회 _지역평의회_이며, 여러 개의 Cu. 가 모여서 하나나의 Co.를 이룬다. Co.의 설립은 Co.본부가 위치하게 될 본당의 일개 Cu.가 승격 조치됨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즉, 신설 Co.의  간부는 새롭게 선출되는 것이 아니라, Co.으로 승격되기 전 Cu.의 간부가 그 임무를 계속 담당한다. 이 때 그 Cu.에 소속되어 있던 Pr.들은 전부 또는 일부가 신설 Co.의 "직속 쁘레시디움"이 된다. 이렇게하여 Co.도 Cu.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Regia(레지아 Re.)

Co.으로 하기에는 너무 크고 Senatus(세나뚜스)를 설립하기에는 너무 작은 지역을 관장하는, 세속 군대의 여단이나 사단 규모의 지역 평의회이다. Re.는 Concilium(꼰칠리움)의 허가없이는 세울 수 없다. 우리나라에는 인천, 대전,수원, 청주, 부산, 마산,전주, 대구에 Re.가 설립되어있다.

Senatus(세나뚜스 Se.)

고대 로마제국의 "원로원"을 Senatus"라 불렀으며, 일개 관구 이상의 관할권을 행사하는 레지오의 평의회를 Senatus라고 부른다. 즉, Se.는 국가의 평의회이며 Concilium(꼰칠리움)이 위임한 모든 직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한 나라에 한 개의 Se.가 원칙이지만, 관할지역의 크기나 단원의 수적인 규모 또는 기타 특별한 이유에 따라, 한 나라안에 복수의 Se.가 설립될 수 있다. 우리 나라에는 성루과 광주에 2개의 Se.가 있으며, 이웃 일본에는 지형 상의 특성에 따라 3개, 미국의 경우는 7개의 Se.가 설립되어 있다.

Concilium(꼰칠리움 Con.)

레지오마리애의 최상급 중앙 평의회이며, 레지오 발생지인 Ireland의 Dubin시에 위치하고 있다. 즉, Con.은 레지오마리애의 최고관리기관이다.

Catena(까떼나)

이 라틴어의 원 뜻은 "사슬" 혹은 "연결고리"이다. 이 까떼나는 레지오 기도문 가운데 가장 중심이 되는 기도문이며, 성모님께서 하느님을 찬미하며 부르신 노래인 Manificat(마니피캇)이 그 중심이다. 까떼나의 원 뜻이 드러내고 있듯이, 이 기도문은 레지오 조직 안의 모든 행동단원들과 협조 단원들을 일상생활 안에서 서로 서로 연결시키는 "고리"이며, 이 고리로서의 연결이 결국 우리의 복되신 모후 성모 마리아께로 이어지는 '끈'이 된다. '고리'는 한 매듭만 끊겨도 '고리'로서의 원래의 역할을 다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모든 행동 단원과 협조 단원은,이 까떼나 기도문만큼은 하루도 빠짐없이 바침으로써, 우리 한 사람의 부주의로 인하여 성모님께 연결된 "레지오 마리애의 고리"가 끊기어 불오나전하게 되는 일이 없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Manificat(마니피캇)

성모님이 하느님을 찬양하며 부르신 노래, 즉 성모독 천주가 (聖母讀 天主歌)이다. 까떼나 기도문 중 "내 영혼이 주를 찬송하며, -------------" 로 부터 시작하여 후렴이 시작되기 전 "아멘"까지가 그 내용이다. 루가복음 1장 46-55절

Praetorian(쁘레또리움 단원)

일반 행동 단원보다 높은 등급의 고급 행동 단원을 가리킨다. 그만큼 더욱 많은 의무를 이행하여야 한다.

1)뗏세라에 있는 모든 기도문을 매일 바친다.

2)매일 미사와 영성체를 한다.

3)교회가 공인한 일정 형태의 일과를 바친다. (예:성모 소일과)

"쁘레또리움"이라는 라틴말의 원뜻은 로마 군대의 정예부대였던 친위대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Adjutorian(아듀또리움 단원)

보통 협조 단원보다 한 등급 위에 있는 고급 협조 단원, 다음과 같은 신심 행위가 의무사항이다.

1) 뗏세라의 전(全) 기도문을 매일 바치고,

2) 매일 미사 참례와 영성체를 하고,

3) 성교회가 인정하는 성무일과를 한 가지 바친다.

레지오는 사제들과 수도자들이 아듀또리움 단원으로 등록하는 것을 특별히 갈망한다. 성직자나 수도자가 아듀또리움 단원으로 등록하는 경우, 그 분들이 이미 매일 바치고 있는 기도에 극히 적은 의무만이 추가될 따름이다. 즉, 뗏세라의 시작 기도부분의 약간의 호도와 까떼나 그리고 마침 기도문이 추가될 따름이다.

Tessera(뗏세라)

레지오의 기도문과 레지오의 그림이 들어 있는 인쇄물. 이 라틴말은 "친구들끼리 나누어 가졌던 특별한 의미의 증표 또는 비표"를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군사적으로는 암호를 적어 넣은 "네모판 표찰"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했다. 즉 레지오의 표지이다. 이 뗏세라를 소지함으로써 자신이 레지오 단원임을 세계 어디에서나 드러내게 된다. 세라의 기도문은 각기 자기 나라의 언어로 인쇄되어 있겠지만, 형태와 그림은 세계 공통이기 때문이다.

Vexilium(벡실리움)

레지오마리애의 단기이며, 로마 구낻의 군기를 본 따서 만들었다. 즉, 독수리 대신에 비둘기(성령)를 넣었다. 단기의 전체적인 구도는 성령계서 마리아와 그 자녀들을 통하여 활동하심으로써 전 세계를 차지하고자 하심을 나타내고 있다.

Acies(아치에스)

봉헌 사열식. 레지오 행사 중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Acies는 "전투대형으로 늘어선 군대"라는 라틴말. 즉, 레지오 단원들이 _꾸리아 단위로_ 매년 3월25일 성모영보대축일을 전후하여, 성당에 함께 모여, 새로운 한 해 동안 악의 세력과 싸울 힘과 축복을 내려 주시도록 사령관이신 성모님께 구하여 단체적으로 드리는 봉헌 행위이다. 예절 중에 성체 강복이 포함되며, 미사를 포함시킨다면 더욱 바람직한 일이다.

Allocutio(알로꾸시오)

훈화, 로마 군대의 중군이 군사들에게 내렸던 훈령을 의미하는 라틴어이다. 이 훈화는 지도신부가 행하며, 지도신부 부재중일 때는 단장이 대신 행한다. 훈화는 5분 내지 6분 정도로 끝이 나야 한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레지오 마리애 현황 file 세자요한 2017.02.19 264
4 레지오 마리애 각종 문서 양식 자료(2015신양식)(부산바다의별레지아링크) file 세자요한 2017.02.04 1426
» 레지오마리애란? file 세자요한 2017.02.05 1053
2 레지오 마리애의 기도문 file 세자요한 2017.02.07 17744
1 요일별 쁘레시디움(일,월,화,수,목,금,토) file 세자요한 2017.02.19 423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