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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6일은 성녀 젤뚜르다, 성녀 말가리다 축일입니다.
우리 양정성당에는 자모회의 이경하(젤뚜르다), 천상은총의어머니pr.의 허화선(말가리다), 인자하신모후pr.의 강혜경(마르가리다), 황정숙(마르가리다)님이 있습니다축하드립니다.



  흔히 '위대한 제르트루다'(Gertrudis)로 불리는 성녀는 1256년 1월 6일 독일에서 태어났다. 다섯 살이 되던 1261년 아이슬레벤(Eisleben)에 있는 헬프타 시토회 수녀원 학교에 입학하였다. 당시 이 수도원은 성덕으로 유명하였는데, 이 수도원의 설립자이자 원장인 하크본(Hackeborn)의 제르트루다는 수녀원을 지혜롭게 운영했으며 그곳을 문화와 영성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성녀 제르트루다는 수녀원장의 동생이면서 수련장이었던 성녀 멕틸다(Mechtildis, 2월 26일) 수녀 밑에서 개방적이고 휴머니즘적인 교육을 받았다. 15세 때 학교를 마치고 수녀회에 입회하였는데, 그녀의 지적 열망과 타고난 지능으로 베네딕투스(Benedictus) 성인의 영성뿐 아니라 음악, 문학, 문법학, 예술 등에 능통하였다.

   그런데 1281년 1월 27일 예수의 발현을 체험하고 나서는 세속적인 학문에 흥미를 잃고 오로지 성서와 교부들의 저서 그리고 전례에 관심을 집중하였다. 또한 그녀의 생활은 하느님과의 친밀한 영적 체험의 연속이었다. 그녀의 삶과 그리스도의 발현, 그리고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신비로운 은총적 계시를 다룬 5권의 책이 “하느님의 사랑의 사자”(Legatus divinae pietatis)로 대표적인 저서이다. 그녀의 신심의 특징은 예수 성심에 대한 강렬한 사랑의 체험과 헌신이었다. 그래서 그녀는 영성사에서 ‘예수 성심의 신학자’라고 불리어졌고, 예수 성심 공경을 시작한 선구자 혹은 첫 사도로 여겨졌다. 그녀는 중세의 신비신학과 신비주의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으며, 특히 13세기 독일 교회 안에서 가장 위대한 신비가로 여겨지고, 그녀의 풍부한 신비 경험으로 ‘독일의 테레사’라고도 칭해진다.

   1302년 11월 16일 헬프타 수도원에서 중병을 앓던 그녀는 “아! 신랑이 오신다.”라고 외치면서 세상을 떠났다. 이때 그녀의 나이는 45세였다. 제르트루다는 성인품에 올려지지 않았지만, 1606년 교황청으로부터 공식 전례의 기도, 독서, 찬가에서 그녀를 공경할 수 있다는 승인을 받았다. 1738년 교황 클레멘스 12세(Clemens XII)는 다른 제르트루다 성녀와 구별하고 그녀의 영적인 깊이를 재평가하면서 ‘위대한’이라는 칭호를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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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헝가리의 레스카(Reska)에서 앵글로 색슨 왕조 최후의 왕 에드워드 애틀링(Edward Atheling)과 헝가리의 왕비 아가타 사이에서 태어난 성녀 마르가리타(Margarita)는 헝가리의 성왕 스테파누스(Stephanus, 8월 16일)의 조카이다. 그녀는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성 스테파누스 왕의 궁중에서 보냈으며, 부왕이 세상을 떠난 후 헤이스팅스(Hastings) 전투에서 패하자 가족과 함께 헝가리로 피난을 가려고 했지만 배가 표류하여 스코틀랜드에 도착했다. 그녀는 여기서 스코틀랜드의 왕 말콤 3세(Malcolm III)와 결혼하였다. 왕비가 된 성녀 마르가리타는 여섯 명의 왕자와 두 명의 공주를 낳고 직접 훌륭하게 교육하였는데, 스코틀랜드의 성 다윗 1세(David I, 5월 24일)가 바로 그녀의 아들이다.

   그녀의 성덕은 더욱 널리 알려졌다. 특히 기도와 고행과 단식에서 철저하였고, 가난하고 버림받은 사람들에 대한 애정은 놀라웠다. 뿐만 아니라 그 당시에 만연하던 성직남용과 성직매매를 금지하려는 시노드(Synod)를 적극 지원하였다. 또한 그녀는 남편과 함께 예술과 교육의 진흥을 위하여 적극 활동하였고, 던펌린(Dunfermline)에 성삼위 대수도원을 세우는 등 교회 안팎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성녀 마르가리타는 1093년 11월 16일 에든버러(Edinburgh)에서 선종하였고, 1249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4세(Innocentius IV)에 의해 시성되었으며, 교황 클레멘스 10세(Clemens X)에 의해 스코틀랜드의 수호성인으로 선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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