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임석수(바오로)신부
칸타타 출애굽(Exodus) 중 다섯 번째 곡 "승리의 노래"
임석수 신부 작사 작곡 부산가톨릭합창단 노래
(가사와 곡해설은 아래쪽에)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주님을 찬양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기마와 기병을 바다에 쳐넣으셨도다
주님을 환호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병거와 군대를 바다에 처넣으셨도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주님을 찬미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구원과 영광과 권세가 가득하시도다
주님을 찬송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영원히 주님을 찬송하고 찬미들 하여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곡해설]
"승리의 노래"는 칸타타 출애굽(Exodus) 중 다섯 번째 곡으로,
홍해바다를 건너온 이스라엘이
아론의 누이요 여예언자 미르암의 노래에 맞추어
하느님께 드리는 찬양노래이다.
정말 기쁨에 차서 알렐루야 알렐루야 하고 소리 높여 외친다.
주님을 찬양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파라오의 기마와 기병을 바다에 처넣으셨네
그 분위기, 그 모습들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다섯번째 곡은
9곡으로 이루어진 칸타타 출애굽(Exodus) 의
제일 가운데 있는 곡이다.
그만큼 가장 중요한 사건을 말해주는 것이요
어쩌면 이 칸타타의 주제라고도 할 수 있는 중요한 곡이다.
이제부터는 이스라엘 백성과 하느님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집중적으로 다루어진다.
이 곡의 주요 배경이 되는 성서구절을 함께 싣는다.
파라오의 말들이 그의 병거와 기병들과 함께 바다에 들어섰을 때,
주님께서는 바닷물을 그들 위로 되돌리셨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다 가운데로 마른 땅을 밟고 걸어갔다.
예언자이며 아론의 누이인 미르암이 손북을 들자,
여자들이 모두 그 뒤를 따라 손북을 들고 춤을 추었다.
미르암이 그들에게 노래를 매겼다.
"주님께 노래하여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말과 기병을 바다에 쳐넣으셨네."
(탈출기 15, 19-21)
임석수 신부 작사 작곡 부산가톨릭합창단 노래
(가사와 곡해설은 아래쪽에)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주님을 찬양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기마와 기병을 바다에 쳐넣으셨도다
주님을 환호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병거와 군대를 바다에 처넣으셨도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주님을 찬미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구원과 영광과 권세가 가득하시도다
주님을 찬송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영원히 주님을 찬송하고 찬미들 하여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곡해설]
"승리의 노래"는 칸타타 출애굽(Exodus) 중 다섯 번째 곡으로,
홍해바다를 건너온 이스라엘이
아론의 누이요 여예언자 미르암의 노래에 맞추어
하느님께 드리는 찬양노래이다.
정말 기쁨에 차서 알렐루야 알렐루야 하고 소리 높여 외친다.
주님을 찬양하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파라오의 기마와 기병을 바다에 처넣으셨네
그 분위기, 그 모습들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다섯번째 곡은
9곡으로 이루어진 칸타타 출애굽(Exodus) 의
제일 가운데 있는 곡이다.
그만큼 가장 중요한 사건을 말해주는 것이요
어쩌면 이 칸타타의 주제라고도 할 수 있는 중요한 곡이다.
이제부터는 이스라엘 백성과 하느님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집중적으로 다루어진다.
이 곡의 주요 배경이 되는 성서구절을 함께 싣는다.
파라오의 말들이 그의 병거와 기병들과 함께 바다에 들어섰을 때,
주님께서는 바닷물을 그들 위로 되돌리셨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은 바다 가운데로 마른 땅을 밟고 걸어갔다.
예언자이며 아론의 누이인 미르암이 손북을 들자,
여자들이 모두 그 뒤를 따라 손북을 들고 춤을 추었다.
미르암이 그들에게 노래를 매겼다.
"주님께 노래하여라. 그지없이 높으신 분,
말과 기병을 바다에 쳐넣으셨네."
(탈출기 15, 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