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lla Maris 발자취 -1

by 해양사목 posted Apr 0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tella Maris 발자취-1
 

 지난 2020년은 Stella Maris 100주년의 해였습니다. Stella Maris10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역사를 돌아보고자 그 발자취를 기획 연재하고자 합니다

 Stella Maris
192010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도움이 필요한 선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상선을 보유하고 있었고 상선에 고용된 선원들의 수는 수천 명이 되었습니다. 배가 정박할 때마다 많은 선원들이 항구에서 머무를 곳이 필요했기 때문에 Stella Maris는 주요 항구 도시에서 호스텔을 운영하였습니다. 호스텔을 운영하는 데는 지역 본당에서 온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이 컸습니다. 그들은 선원들을 따뜻하게 환대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호스텔은 점차 번성하여 1945년경에는 80개의 센터를 갖춘 세계적인 사목회 및 복지 조직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해운업이 발달함에 따라 선박이 항구에 정박하는 시간이 점차 짧아졌고
, 선원들이 항구에 머무르는 시간 또한 짧아졌습니다. 이제 예전과 같이 선원들의 숙박이나 방문을 위한 호스텔, 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불필요해졌고,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Stella Maris의 서비스 형태도 변화하였습니다. 그래서 선원들을 위해 직접 선박에 방문하는 선박 방문 봉사를 시작하게 되었고, 지금은 이것이 Stella Maris의 주요 업무가 되었습니다. 또 선원들과 빠르게 접촉하기 위해 부두 내부에서 센터를 운영하며, 차량 서비스, 와이파이 제공 등과 같이 선원들의 요구 사항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 방문 네트워크가 된 Stella Maris는 선원들에게 신앙적인 서비스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lla Maris
에서 하는 일의 중심에는 모든 선원은 공정한 근무 조건과 복지 환경을 누리고 인권을 존중받아야만 한다는 설립 신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41개국의 300개 이상의 부두에서 230명의 사목자들이 그 정신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1800년대 후반 가톨릭 선원 선교부(Catholic Seamen’s Missions)에서 런던, 몬트리올, 뉴욕, 멜버른 등의 항구에서 선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1920104Stella Maris의 첫 번째 회의가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개최되었습니다.

1922Egger sj, Arthur Gannon, Peter Anson 신부는 Stella Maris의 공식적인 승인을 위해 ‘Stella Maris 국제 헌법을 교황청에 제출하였고, 비오 11세 교황님의 승인과 축복을 받았 습니다.

1945 Stella Maris는 세계적으로 80개의 센터를 운영하고 로마에 국제회의를 설립하여 ‘Sacred Consistorial Congregation’의 관리를 받았습니다.


3-1.jpg

<Stella Maris 글래스고 회의>

3-2.jpg

<암스테르담 활동(1932)>

3-3.jpg

<Stella Maris 런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