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829 추천 수 0 댓글 0

껍데기는 가라 / 신동엽

핵심 정리

[이 작품은] 군부 독재 체제의 시대 상황 속에서 부정적인 세력이 물러가고 순수와 열정의 시대가 도래하기를 바라는 소망을 상징적인 시어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참여시
*성격 : 현실 참여적, 저항적, 의지적
*제재 : 민족의 현실
*주제 : 부정적 세력에 대한 저항, 민족의 화합과 통일에 대한 소망
*특징
① 직설적 표현으로 부정적 현실 인식을 드러냄.
② 명령법으로 단호한 의지를 표현함.
③ 반복적 표현과 대조적인 시어의 사용을 통해 주제를 강조함.
*출전 : “52인 시집”(1967)

시어 풀이

*동학년 : 동학 혁명이 일어났던 1894년.
*곰나루 : 충청남도 공주의 옛 이름. 동학 혁명 당시 우금치 전투가 있었던 곳.
*초례청 : 전통적인 혼례를 치르는 장소.
*맞절 : 서로 동등한 예를 갖추어 마주 하는 절로, 여기서는 신랑 신부의 절을 가리킴.

작품의 구성

[1연] 4·19 혁명의 순수한 정신 강조
[2연] 동학 혁명의 순수한 정신 강조
[3연] 우리 민족의 순수함 강조와 통일의 소망
[4연] 순수의 옹호와 부정한 권력의 거부

이해와 감상

이 시는 역사적 사건들 속에 ‘껍데기’로 상징되는 허위와 겉치레는 사라지고, 순수한 마음과 순결함, 즉 ‘알맹이’만이 남아 있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껍데기는 가라’라는 동일한 시구를 반복함으로써 주제를 강조하며, 행걸침과 쉼표의 적절한 사용을 통해 시상의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라’와 같은 명령형 종결 어미를 사용하여 시인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4·19 혁명의 민주화 열망이 점차 퇴색해 가고, 동학 혁명의 민중적 열정도 사라져 가고 있는 현실에 대한 시인의 안타까움이 나타나 있는 이 작품은,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첨예하던 냉전 시대에 그것을 초월하여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우리의 나아갈 길을 밝힌 선구자적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작품 연구실

대립적 이미지의 시어

이 시에서 ‘껍데기’와 ‘알맹이’라는 시어는 대립적 관계에 있다. ‘껍데기’와 ‘쇠붙이’는 허위, 가식, 부정적 세력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화자가 거부하는 대상이다. 한편 ‘알맹이’는 ‘동학년 곰나루의 아우성, 아사달 아사녀, 향그러운 흙 가슴’과 함께 순수한 정신, 민족 정신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화자가 추구하고 소망하는 대상이다.
이처럼 대립적 시어를 사용함으로써 화자는 허위와 가식, 부정적 세력을 거부하고 4·19 혁명과 동학 혁명의 순수한 정신과 민족 정신만 남은 세상, 참다운 화합의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명령적 어조의 효과
마지막 연의 상징적 의미

이 시에서 마지막 연은 상징적 의미를 가장 잘 보여 주는 부분이다. 즉, 우리의 국토를 '한라에서 백두까지'라고 말함으로써 분단의 비극적 현실 상황을 직접 다루고 있다. 이것은 분단의 비극이 동족 간의 전쟁을 거쳐 고착화 되었음을 상기시켜 주는 한편, 반드시 극복해야 할 민족적 과제임을 일깨워 주는 것이다. 아울러 '모오든 쇠붙이'라는 표현을 통해 현실 상황을 힘의 논리를 앞세운 무력 상황으로 규정함으로써 4·19 혁명을 무너뜨리고 등장한 군사 독재 정권을 비판하는 한편, '향그러운 흙가슴'만 남은 참다운 의미의 세상이 도래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향그러운 흙가슴'과 '쇠붙이'의 대립적 의미
시인의 삶과 시의 창작 배경

신동엽은 한국 전쟁 당시 징집되어 동족상잔의 비극을 직접 체험하였으며, 1960년에는 “학생혁명시집”을 집필하여 4·19 혁명에 대해 남다른 집념을 보였다. 그는 4·19 혁명의 기억을 되살려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와 ‘껍데기는 가라’와 같은 시를 썼다. 그를 흔히 ‘60년대의 대표 시인’으로 꼽는 것은 ‘4·19 정신의 문학적 성과’라는 측면을 강조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시는 4·19 정신의 정수(精髓)로부터 획득한 이념적 힘을 형상화하고자 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4·19 혁명 : 1960년 4월 19일에 절정을 이룬 한국 학생의 일련의 반부정, 반정부 항쟁 운동. 정부 수립이후 정치 파동을 야기시키고 영구 집권을 꾀했던 이승만과 자유당의 12년간에 걸친 장기 집권을 종식시키고 제2공화국의 출범을 보게 한 역사적 전환점이 되는 사건임.

작가 소개 - 신동엽(申東曄, 1930 ~ 1969)

시인. 충남 부여 출생.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당선하여 등단하였다. 고통스러운 민족의 역사를 전제로 한 참여적 경향의 시와 분단 조국의 현실적 문제에 관심을 표명한 서정시와 서사시를 주로 썼다. 시집으로 “아사녀”(1963),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1979), “금강”(1989) 등이 있다.

함께 읽어보기

‘눈’, 김수영/대립적 이미지의 시어와 현실에 대응하는 태도

‘껍데기는 가라’와 ‘눈’은 대립적 이미지의 시어를 사용하여 부정적인 현실에 타협하거나 안주하지 않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눈’에서는 깨끗함과 순수함을 상징하는 ‘눈’과 소시민성과 속물성을 상징하는 ‘가래’가 대립적 이미지로 사용되었으며 ‘눈’의 화자는 ‘가래’를 뱉는 행위인 ‘기침’을 통해 불순한 것을 거부하고 제거하고자 한다.

‘푸른 하늘을’, 김수영/시적 화자의 현실 인식의 유사

‘푸른 하늘을’은 자유가 아무런 대가 없이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투쟁을 통해서 획득해야 하는 것임을 노래하며, 자유를 위한 고독한 투쟁 의지를 다지고 있다. 현실을 개척해 가는 고독과 자유 수호의 결의가 잘 나타나 있다는 점에서 이 시와 유사하다. 하지만 이 시는 폭력적인 것을 부정하고 화합을 해야함을 강조하는데 반해, '푸른 하늘을'은 자유를 위해서는 혁명이 필요하고 혁명의 전제로 희생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교과 연계]
(문학) 비상(우한용), 지학

관련문제

01.이 시에서 시적 화자의 태도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 화자의 자기반성이 드러나 있다.
  2. 2. 화자는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3. 3. 화자는 과거 지향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다.
  4. 4. 화자의 현실 도피적 경향이 드러나고 있다.
  5. 5. 화자는 현실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고 있다.
정답 및 해설
정답
2
해설
이 시에서는 '껍데기는 가라'라고 하며 부정적인 요소들이 사라지기를 바라고 있다. 이것은 현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데, 화자는 현실에서의 부정적인 것들이 사라지고 긍정적인 것들이 남기를 바라고 있다.
02.이 시를 통해 시인의 의식을 추리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 지금까지 우리의 역사는 왜곡된 채 기록되었다.
  2. 2. 우리는 고착화된 분단 상황을 극복해야 할 사명이 있다.
  3. 3. 부정한 권력은 민중들의 손에 의해 반드시 무너지게 된다.
  4. 4. 가식과 불의에 찬 현실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진다.
  5. 5. 서로의 부끄러움을 감춘다면 남북의 통일은 영원히 불가능하다.
정답 및 해설
정답
2
해설
시적 화자가 '껍데기는 가고', '흙가슴만 남고' 라고 강조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된다. 이는 시인의 의식을 그대로 표현한 것으로, 바로 고착화된 분단의 상황을 극복할 사명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체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해법문학 현대시 고등
해법문학 현대시 고등 | 저자천재교육 편집부 전체목차 도서 소개

이 책은 2009 개정 교육에 따른 11종 문학 교과서와 11종 국어 교과서를 포함하여 독서와 문법, 화법과 작문, 고전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시를 최대한 수록한 문학..펼쳐보기

이 책은 2009 개정 교육에 따른 11종 문학 교과서와 11종 국어 교과서를 포함하여 독서와 문법, 화법과 작문, 고전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시를 최대한 수록한 문학 참고서입니다. 각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시 주요 작품을 포함하여 239편을 수록하여 이 한 권으로 현대 시 공부를 끝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과서 학습 활동에서 다루는 출제 가능성이 높은 핵심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자율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 분석과 함께 핵심 사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조화하고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수능 기출 문제와 교과서 학습 활동 문제를 반영하여 수능과 학교 시험 동시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고, 창의 서술형 문제와 스토리텔링 서술형 문제를 제시하여 문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고 익혀서 문학 학습을 지루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이 교재의 특장점은 첫째, 11종 문학, 11종 국어 및 기타 교과서 현대 시 작품 최다 수록하여 각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 시 주요 작품을 포함하여 239편을 수록하여 이 한 권으로 현대 시 공부를 끝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교과서 수록 작품을 완벽 분석한 자율 학습 기본서로서 각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핵심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였고, 꼼꼼하고 자세한 해설을 제시하여 자율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출제 가능성이 높은 문제로 내신과 수능에 철저한 대비를 위하여 교과서 주요 학습 활동 문제와 수능 기출 문제를 반영하여 학교 시험과 수능을 함께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넷째, 창의 서술형 문제와 스토리텔링 서술형 문제를 통한 쉽고 재미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준비 했습니다.
[Daum백과]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 해법문학 현대시 고등, 천재교육 편집부, 천재학습백과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