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도서
조회 수 39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9788933109205.gif

알기 쉽게 풀이한 새 미사해설은 공동체와 함께 하느님께 드리는 감사와 찬미의 제사인 미사의 의미를 알고 적극적으로 동참하도록 이끌어 준다. 이 책은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1997년에 나온「알기 쉽게 설명한 새 미사 해설」의 개정판으로, 2002년에 개정된「로마 미사 전례서 총지침」을 반영하였고 새 번역「성경」을 인용하였다.

이론적인 전례 해설을 넘어 체험담과 시대 상황을 들면서 미사를 우리 현실에 맞게 해설하였다. 사진과 도표를 이용하여 내용을 시각화하였고, 부록으로 들어간 CD- ROM에 미사 교리교육을 위해 음성 녹음된 파워포인트와 교리교안을 실어 교리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미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한다. 미사통상문을 부분적으로 직접 인용하면서 미사의 각 부분을 진행되는 순서대로 하나하나 짚어가며 해설한다. 먼저 미사에 참여하는 자세에 대해 언급하고, 다음으로 시작 예식과 말씀 전례 ․성찬 전례에 대해서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마침 예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예화나 사건 등을 인용하며 시대 상황도 염두에 두면서 우리 현실에 맞게 해설한다. 따라서 단순히 이론적인 전례 해설이 아니라 나름대로 토착화된 풀이를 이끌어 낸다. 또한 미사 각 부분을 해설하면서 동시에 묵상까지 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내용을 제시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미사 봉사자의 임무와 자세’를 다룬다. 이 부분은 저자가 머리글에서 밝히고 있듯이 신자들이 미사에 참여할 뿐 아니라 더욱더 능동적으로 봉사하는 자세를 일깨우기 위한 것이다. 먼저 신자 공동체와 개개인의 임무에 대해 언급하고, 미사 해설자, 독서자, 미사 성가대, 오르가니스트, 성체 분배자, 복사, 제의실 담당자, 종신 부제의 임무와 자세에 대해서 설명하며, 여성의 제대 봉사에 대해서도 다룬다.

새롭게 나온 미사 해설서는 신자와 예비 신자들이 미사의 은총을 충만히 누리고 살아가며, 전례 봉사자와 교리교사, 사목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