괌의 문화

title_guam02.gif괌의 문화

아름다운 바닷가와, 멋진 호텔들, 그리고 전세계 유명 상품들 외에도 괌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매력 중의 하나는 독특한 문화이다. 괌이 자랑하는 섬 문화의 전통과 관습들은 외부의 침략이나 전쟁, 전염병, 그리고 괌을 지배하는 통치 주체의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어져 오고 있다. 신석기 시대에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괌의 살아 있는 문화는 그들 역사 속에 담겨져 있는 사건만큼이나 다양하면서도 현대적인 삶의 방식으로 확대되었다.

17세기 이래로 오늘날까지 가톨릭 교회는 언제나 마을 행사의 중심이 되어 왔으며, 모든 마을들은 각자의 수호성인을 모시면 서 그 수호성인의 축일에 성대한 마을 축제를 벌여 왔으며, 이 축제에는 섬 전체의 사람들이 초대되었다. 또한 사람들은 그리 스도교적인 파티와 스페인에게서 영향을 받은 여러 가지 가족 단위의 축제 행사들(결혼, 9일 기도, 장례식 그리고 기일이 되 면 바치는 묵주기도 등)도 해 오고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은 풍부한 스페인의 문화 유산에 영향을 받아 풍요로워진 것들이다.

스페인의 영향은 메스티자(mestiza)라고 하는 여성들의 의상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며, 괌의 남쪽 지역 마을의 건축 형태에서 도 발견할 수 있다.

지금까지 괌을 방문한 많은 미국인과 유럽인, 아시아인, 마이크로네시아인, 그리고 다른 곳에서의 방문객들은 괌의 놀이 문화 와 풍류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그 중에서도 괌의 음식 문화는 가장 많이 다양한 문화적 영향을 받았다.

finedene.jpg

 

축제 때나 다른 여러 가지 파티 때마다 괌 사람들은 괌의 맛있는 음식들, 예를 들어 붉은 밥이나 새우를 재료로 해서 만든 파이, 판시트(pancit) 라고 불리는 필리핀 스타일의 국수, 바베큐를 한 갈비와 치킨, 그리고 타로 잎을 곁들인 코코넛 밀크 등으로 항상 가득히 준비 한다. 군침이 돌게 하는 또 다른 음식 중의 하나는 켈라겐(kelaguen)이라는 음식인데, 이는 닭고기를 잘게 썰어서 레몬과 다 진 코코넛, 그리고 매운 고추를 섞어서 만든 것이다. 간장에다 레몬이나 식초, 매운 고추 그리고 양파를 섞어서 만든 피나데니 (finadene)라는 소스는 모든 음식을 더 맛갈지게 한다. 이러한 풍성한 식사 뒤에 차모로인들은 종종 푸과(pugua : betel nut) 를 가루를 낸 라임과 섞어서 고추 잎에 싸서 씹어 먹는 것을 즐긴다.

음악은 섬의 생활 문화 중에 중요한 한 부분이다. 벨렘바투얀(belembaotuyan)과 같은 전통 악기들을 사용한 공연들은 문화 적 표현 형태의 중심의 된다. 이 악기는 안이 비어 있는 조롱박 같은 것에 팽팽한 줄을 쳐서 만들어 졌는데, 모든 사람들 이 이 악기를 사용해서 멜로디를 연주한다. 한때 오랫동안 잊혀졌던 악기 중의 하나인 노즈 플루트(nose flute)는 요즈음 다 시 만들어지고 있다. 칸탄 차모로라는 스타일의 노래는 수 세대를 걸쳐 가장 즐겨하는 오락이었다. 게다가 이 형태의 노래 는 직조를 하거나 작물의 껍질을 벗기는 일, 그리고 그물로 고기를 잡는 일 등의 함께 하는 노동에서 흥을 돋구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었다. 한 명이 함께 있는 다른 이에게 로멘틱하거나 우스겟스런 노랫말로 노래를 하면 다른 이가 그것을 받아 서 또 다른 노랫말을 지어 그 뒤를 이었고, 그렇게 해서 몇 시간 동안 돌아가면서 노래를 이어 부르곤 했다.

음악은 요즈음도 축제일이나 여러 종교적인 행사에서부터 일상적인 정원 파티와 같은 친목 모임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 이다. 음악가들은 보통 차모로 노래나, 미국 팝송, 필리핀 음악이나 다양한 아시아 노래들은 즐겨 부르곤 한다.


tatabuna.gif

 

마을에서는 '타타무나'(taotaoaomo'na : 일종의 마을 정령)에 얽힌 전설이나 민담, 두명의 연인이 그들의 영원한 사랑을 위 해 머리를 묶고 뛰어 내렸다는 '연인의 절벽'(Two Lovers' Point)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시레나(Sirena)라고 하는 인어가 된 아름다운 젊은 여인에 대한 전설들이 괌의 풍부한 전통 춤들 속에 녹아들어 있다.

괌의 전통 예술들은 여전히 이어져 내려와서 꽃피고 있는데 문화 공연이나 전시회들을 통해, 방문객들은 종종 직조나 조각 부 분에서 인간 문화재인 예술가들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직조에 달인인 예술가들은 전통적인 판타너스(pandanus)나 코코넛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크기의 바구니와 지갑, 모자, 양탄자 그리고 벽에 거는 벽화들을 만들고, 조각가들은 이필 만그로브(ifil mangrove)나 파고 나무를 이용해서 탁자, 장식틀, 사람이 나 동물 조각, 집에서 사용하는 생활 도구들을 만든다. 이런 전통 방식들은 섬 예술 문화의 유산을 보존하기 위해서, 젊은 세 대들이 예술가들 밑에 들어가서 일정 기간 배움으로써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다. 예를 들어 주물에 달인인 한 예술가는 최근 에 3명의 수제자들을 배출했는데, 이들은 코코넛 따는 도구, 괭이, 날이 넓은 큰 칼, 작살과 같은 철로 만든 농기구와 고기잡 이용 도구들을 만드는 법을 전수 받았다. 이러한 형태의 다른 주물로는 베텔넛을 자르는 가위와 직조하는데 쓰이는 연장 그리 고 칼들이 포함되어 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괌의 문화 file 가톨릭부산 2017.01.16 270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