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본해설<제34장 쁘레시디움 간부들의 임무>|교본자료실

   

제34장 쁘레시디움 간부들의 임무

 

 

쁘레시디움의 간부는 영적 지도자를 포함하여 단장, 부단장, 서기, 회계이다. 쁘레시디움에서 간부들의 역할과 임무는 막중하다. 간부들의 첫째 의무는 단원들에게 모범이 되도록 통상 활동의무를 채우는 것이다. 간부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혼들을 구원하는 강력한 기관인 레지오의 번영과 확장을 위해 단원들에게 책임 의식을 심어 주는 일이다. 따라서 단원들을 양성하는 일도 간부들의 임무에 속한다. 쁘레시디움의 성공 여부는 간부들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면 간부들의 임무를 살펴보자.

 

1. 영적 지도자

 

모든 쁘레시디움은 본당 신부나 교구장의 임명을 받은 사제를 영적 지도자(Spiritual Director)로 모신다. 영적 지도자는 쁘레시디움을 통해 단원들을 양성한다. 영적 지도자의 권한은 막중하다. 그는 회합에서 제기된 모든 종교적, 도덕적 문제에 관해서 결정하는 권한을 가지며 유사시 회합 진행 전체에 대한 인정을 일시 보류할 권한도 지닌다(86쪽 참조 ; 교본 109쪽 참조). 교본 본문의 말대로 영적 지도자는 쁘레시디움의 원동력이다. 영적 지도자의 주회 참석 여부에 따라 단원의 양성, 영성과 활동, 쁘레시디움 관리와 운영이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 레지오는 영적 지도자 없이 그냥 놔두어도 잘 되는 단체가 결코 아니다. 이 문제에 대해 아프리카에서 레지오 확장에 성공한 에델 퀸은 다음과 같이 꼰칠리움에 보고했다 : "사실 어려운 여건에서 빠른 시일내에 이토록 레지오 전파가 순조롭게 진행된 것은 사제들의 이해와 협력이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사제들의 절대적인 협력에 단원들은 은총의 기쁨이 충만되고 있습니다"(김영대 편저, 에델 퀸의 삶과 사상, 85쪽).

 

영적 지도자의 주된 임무는 단원들이 영성생활을 통해 레지오이 첫째 목적인 개인 성화에 힘쓰도록 하며 교회 사업에 사도직 활동을 통해 적극 협력하도록 지도하는 일이다. 영적 지도자는 주회에 참석하고 단장이나 다른 간부들과 함께 레지오 규칙을 준수하도록 보살피며 레지오 조직이 영신적으로나 실제적인 면에서 잘 운영되도록 돌본다. 그리고 잘못된 행동은 미연에 방지하고 모든 정당한 레지오의 권위를 뒷받침한다. 또한 쁘레시디움의 내부적인 어려움이나 외부적인 장애요인을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고무해 준다.

 

영적 지도자는 수도원에서 수련장이 수련자들을 다루듯이 쁘레시디움을 보살펴야 하며 단원들의 영신적 안목을 높이고 그들의 활동과 덕성이 레지오 정신에 맞갖게 되도록 힘써야 한다.

 

단원의 성화에 중요한 요소는 성모님께 대한 참된 신심이다. 영적 지도자는 단원들이 이 신심을 숙지하고 실천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는 단원들의 마음을 하느님의 어머니께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게 하고 특히 레지오가 드높이는 성모님의 특전에 대해 일깨워 주어여 한다.

 

영적 지도자는 쁘레시디움의 사무적인 처리, 기획 등에 참여하되 단장의 임무를 겸임해서는 안된다. 쁘레시디움의 자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그는 회합에서 논의되는 문제에 있어서도 자신의 견해나 지식이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개입함으로써 단장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하고 회합의 분위기를 흐리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학습 활동을 착수할 경우에는 도서 선정을 도와준다.

 

주회 순서에 있어서 영적 지도자가 해야 할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로사리오 기도 : 묵주의 기도 1, 3, 5단을 시작한다.

2) 영적 독서 : 레지오의 시작 기도가 끝나면 시의적절한 교본 내용을 골라 읽거나 또는 성서나 성인전을     읽되 5분 이내로 한다.

3) 까떼나 : 성모의 천주 찬가를 단원들과 번갈아 계응하고 까떼나 끝의 기도문을 바친다.

4) 선서 후 강복 : 선서하는 단원이 있으면 선서 후에 강복을 준다.

5) 훈화 : 까떼나나 선서가 끝나면 단원들의 영성 강화를 위해 훈화를 하되 5분 이내로 한다.

6) 강복 : 마침기도가 끝나면 단원 모두에게 강복을 준다.

 

2. 단장

 

단장은 쁘레시디움의 대표로서 꾸리아에 출석하며 레지오에서 위임한 관리 운영의 책임을 맡는다. 쁘레시디움의 발전과 성패는 특별히 단장에게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 쁘레시디움 운영

단장은 쁘레시디움 회합에서 의장이 되어 쁘레시디움을 충실히 운영해야 한다. 단장은 주회 운영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임무를 이행해야 한다.

 

(1) 주회를 계획성 있고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해 활동 계획표를 준비해야 한다.

(2) 회합이 정시에 시작될 수 있도록 조명, 난방, 좌석 등 준비가 잘 되어 있는지 회합실을 점검해야 한다.

(3) 정해진 시간 내에 회합을 진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자기 앞에 시계를 놓아두는 것이 좋다.

(4) 영적 지도자가 결석했을 때 영적 독서와 훈화를 한다.

(5) 단장은 자신과 예비 단원을 포함한 모든 단원에게 주간 활동을 배당하되 실질적인 당면 문제부터 지시      한다. 특히 방문 활동 배당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단장이 단원들로 하여금 주간 활동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활동거리를 풍부히 확보해 놓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실질적인 활동거리가 충분히 확      보된 쁘레시디움이야말로 활기와 생기가 넘치게 운영될 것이다.

     단장은 각 단원이 수행하고 있는 활동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점을 확인해야 한다.

      (a)레지오 정신으로 올바르게 활동하고 있는지,

      (b) 소기의 성과가 달성되고 있는지,

      (c) 종전의 활동을 되풀이하고 있지는 않은지,

      (d) 새로운 분야을 개척하려는 진취적인 정신이 있는지,

(6) 단장은 모든 단원이 잘 알아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보고를 받아야 한다. 또한 단원들의 미숙한 활동 보      고에는 적절한 질문을 던져 보고를 잘하도록 이끌어 가야 한다. 장황한 보고인 경우에는 적절히 조정      해야 한다.

(7) 단장은 회합에서 토의된 사항이나 레지오 활동과 관련되어 알게 된 사실에 대해 비밀을 지키도록 일깨      워야 한다.

(8) 단장은 다른 간부들의 임무 수행을 지도하고 감독한다. 단장은 특히 사무 관리와 재정 관리를 감독한다.

 

2) 인적 관리

 

단장은 단원 모집과 인적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단장은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쁘레시디움이나 꾸리아에서 간부의 결원이 생기면 꾸리아에 추천할 수 있도록 유능한 단원을 양성해야 한다. 우수한 간부를 양성하여 레지오의 장래를 대비하는 것은 단장의 영예이다.

 

단장은 소속 단원이 다른 쁘레시디움으로 전출할 경우 허가해 줄 권한이 있다. 아울러 영적 지도자 및 다른 간부들과 의논하여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판단될 단원의 자격을 정지할 권한도 갖고 있다.

 

3) 표양

 

단장은 사도직 운동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특성이 결핍되어서는 안된다. 즉 교회 권위에 대한 순종, 희생과 봉사 정신, 다른 단체 및 그 소속 단원 개개인과의 화합 등의 성덕을 갖추도록 힘써야 한다.

 

단장은 단원들에게 영신적인 면에서나 열성면에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 대개 쁘레시디움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단장의 결함에서 비롯된다. 단장의 결함으로 쁘레시디움의 사정이 계속 악화된다면 사임 문제를 꾸리아 간부들과 개별적으로 의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장은 단원의 일을 떠맡아서는 안된다. 단장의 모범을 따라야 할 단원들이 일할 기회를 잃기 때문이다. 오히려 단장은 단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배려하고 격려해야 한다.

 

단장은 쁘레시디움 안에 늘 형제적 사랑의 정신을 북돋우어야 한다. 쁘레시디움에서 형제적 우애의 정신은 필수이기 때문이다.

 

단장은 일상 생활에서 기분 나쁘고 언짢은 일이 있었다 할지라도 쁘레시디움 회합에서 그러한 감정을 드러내지 말아야 한다. 윗사람의 불쾌한 감정은 회합의 전체 분위기를 흐려 놓는다.

 

단장은 회합을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 되도록 말을 적게 함으로써 중도를 지켜야 한다. 단장은 단원들이 자신의 일이 아닌 경우에도 의견을 말하는 등 쁘레시디움의 모든 일에 적극적인 관심과 흥미를 지니도록 이끌어 가야 한다.

 

3. 부단장

 

부단장은 쁘레시디움의 부책임자로서 꾸리아에 출석하고 가정의 어머니, 군대의 참모장과 같은 역할로써 단장을 보필한다. 부단장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단장 권한 대항 및 보좌

부단장은 단장이 회합에 불참하였을 때 의장이 되어 업무를 처리한다. 그러나 단장이 공석일 때 승계권은 없다. 부단장은 단장 부재시에 단장의 임무를 대행한다. 그리고 쁘레시디움의 운영과 제반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단장을 보좌한다. 회합 중에 부단장의 특별 역할은 단장의 주의가 미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중요한 일들을 보살피는 것이다.

 

2) 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다음과 같이 단원들을 돌보는 임무를 지닌다.

 

(1) 새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새로 입단한 단원을 환영하고 소개하며 다른 단원들과 친교를 갖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단원의 임무를 가르쳐 주고 수련기간에 탈락되지 않도록 돌보아야 한다. 부단장은 새단원에게 뗏세라를 주고 단원의 임무 특히 까떼나를 매일 바치는 의무를 가르쳐 주며 활동 배당을 받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새단원에게 쁘레또리움(Praetorium) 단원에 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준다.

 

(2) 쁘레또리움 단원 관리

부단장은 쁘레또리움 단원을 관리한다. 이 단원은 부단장이 특별 명부에 올림으로써 그 자격을 얻게 된다(16장 1항, 94쪽 참조 ; 교본 259-260쪽 참조).

 

(3) 수련 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예비 단원이 3개월의 수련기간이 끝날 무렵이 되면 미리 알려서 선서를 하도록 주선하고 정식 단원이 되도록 등록 절차를 밟아 주어야 한다.

 

(4) 윤번제 근무 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직장의 근무 시간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윤번제 근무 단원도 돌보게 된다(19장 7항, ).

 

(5) 결석 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단원이 회합에 출석하지 않았을 경우 직접 방문하거나 편지를 발송하는 등 특별한 관심을 가짐으로써 결석 단원이 레지오 대열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보살펴야 한다. 대체로 외부적인 요인이나 우연한 사정에 의해 단원생활의 지속여부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간부의 방문은 레지오 대열 이탈 방지에 도움을 준다. 무단 결석 단원에 대해서는 먼저 부단장이 직접 방문하고 두 번째는 부단장 조가 방문하여 3회 연속 결석하면 모든 간부가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회 연속 무단 결석시는 자격 정지 또는 퇴단 조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기존 단원 보호가 새단원 모집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늘 잊지 말아야 한다.

 

(6) 환자 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환자 단원을 직접 방문하거나 다른 단원들이 문병하도록 주선해야 한다. 환자 단원인 경우 비록 오래 걸릴지라도 가볍게 퇴단시키지 말아야 한다(13장 14항, ).

 

(7) 협조 단원 및 아듀또리움(Adjutorium) 단원 돌보기

부단장은 일반 협조 단원과 아듀또리움 단원 명부를 관리하고 단원들로 하여금 이 두 등급의 협조 단원 모집과 돌봄에 힘쓰도록 일깨워야 한다.

 

3) 통상 업무

(1) 쁘레시디움 회합에서 출석을 부른다.

(2) 부단장은 두 등급씩 나누어진 행동 단원과 협조 단원 명부를 관리하되 정식 단원과 예비 단원을 구분       해 두어야 한다.

(3) 부단장은 장기적인 유고 결석 단원을 관리한다. 과거에는 휴가제도가 있었으나 꼰칠리움의 가르침에      의해 휴가제도가 없어졌고 다만 장기적인 유고 결석이 있을 따름이다. 질병으로 요양하는 병가의 경우      에도 장기적인 유고 결석으로 처리된다.

 

4) 세상을 떠난 단원들을 위한 기도

부단장은 매년 11월에 온세계의 모든 죽은 레지오 단원을 위해 위령미사 한 대를 봉헌하도록 주선한다. 또한 단원들로 하여금 세상을 떠난 단원들을 위해 바칠 기도의 의무를 등한히 하지 않도록 일깨워야 한다. 이 의무에 대해서는 새교본 17장(교본 26장)에서 별도로 다루고 있다.

 

4. 서기

 

서기는 쁘레시디움의 행정 실무 책임자로서 꾸리아에 출석하고 단장의 지시에 따라 제반 행정업무와 문서의 작성, 보관 및 통신 업무 등을 확인하여 처리한다. 서기에게는 다음가 같은 임무와 통상 업무가 주어진다.

 

1) 임무

서기는 꾸리아에 출석하며 쁘레시디움의 월례 보고서를 작성하여 단장의 재가를 얻어 꾸리아에 접수한다. 서기는 또한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쁘레시디움의 사업 보고서를 작성하여 꾸리아에 제출한다.

 

서기는 꾸리아에서 요구하는 제반 보고서를 작성하여 회신해야 하며 쁘레시디움의 문서를 발송하거나 수신하는 통신 업무를 전담한다.

 

2) 통상업무

서기는 주회 때마다 회의록을 작성하고 보존해야 한다. 회의록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회합 차수를 기록해야 한다. 회의록운 길지도 짧지도 않고 알맞은 분량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서기는 회의록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 질이 좋은 종이로 된 용지에 잉크(볼펜 포함)나 타자로 작성해야 한다.

 

서기는 회합에서 회의록을 낭독한다. 회의록 낭독은 회합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서기는 회의록을 또렷한 목소리로 요점을 알맞게 낭독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합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회합의 능률을 높이게 된다. 따라서 서기는 회의록의 요점을 유창하게 낭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바림직하다. 서기는 회의록 낭독 후 단장의 확인 서명을 받는다.

 

서기는 쁘레시디움에 접수되거나 발송하는 모든 문서를 원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분류하여 보존한다. 그리고 서기가 사용하는 레지오의 공식 용지에는 벡실리움의 표상이 나타나 있어야 한다(27장 149쪽 참조 ; ). 또한 서기는 쁘레시디움의 사무용품을 일정하게 보급하여야 한다. 그런데 서기가 자신의 임무와 통상 업무를 수행하였다고 해서 쁘레시디움에서 배당하는 활동 의무를 채운 것이 아니다. 활동 보고는 별도로 해야 한다.

 

5. 회계

 

회계는 쁘레시디움의 재정 실무 책임자로서 꾸리아에 출석하고 쁘레시디움이 지정하는 방법에 따라 기금과 자산을 관리한다. 회계에게는 다음과 같은 임무와 통상 업무가 따른다.

 

1) 임무

회계는 쁘레시디움의 재정 업무를 관장하고 기금을 금융 기관에 예치하여 관리한다. 회계는 쓰고 남은 비밀헌금의 잔액을 꾸리아에 의연금으로 납부한다. 또한 재정 출납을 하며 회계 장부에 기입하고 보관을 한다. 장부의 기재가 잘못되었을 때는 펜으로 긋고 고친 다음 단장이 확인 서명한다. 회계 장부는 매년 꾸리아의 감사를 받아야 한다(35장 8항, 222쪽 참조 ). 회계는 예축된 재원의 처리에 관해 '기금'(35장 ; ) 항목에서 서술한 내용을 유념한다.

 

회계는 쁘레시디움의 비품과 소모품을 관리한다. 꽃과 초가 구비되어야 하는 레지오 제대의 차림에는 모든 단원이 관심을 갖고 정성을 다해야 한다. 쁘레시디움에서 임의로 사용할 수 있는 기금 용도는 비품과 소모품 그리고 직접 사업비 등이다. 회계는 레지오의 모든 기금이 성모님의 자산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절약하는 마음가짐으로 자산 관리에 임해야 한다(35장 9항, 222쪽 참조 ). 따라서 회계는 지출 문제에 있어서 단장과 상의하도록 한다.

 

2) 통상업무

회계는 쁘레시디움의 재정에 관한 수입, 지출 및 잔액을 주회에서 보고한다. 회계는 또한 주회에서 비밀 주머니 헌금을 관리한다. 회계는 헌금을 하기에 알맞은 주머니를 준비한다. 장갑이나 모자, 종이 주머니는 적당하지 않다.

 

회계는 회합에서 훈화가 끝나면 즉시 비밀 헌금 주머니를 돌린다. 이 때 회합이 중단되거나 단원들에게 분심을 일으키지 않도록 단원들의 눈에 잘 띄지 않게 주머니를 돌려야 한다. 헌금이 준비되지 않은 단원도 일단 헌금 주머니에 손을 넣어야 하며 헌금 액수의 비밀을 지켜져야 한다. 비밀 헌금 계산은 회합이 끝난 다음에 하도록 한다.

발췌 : 김포성당 레지오 마리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4 [스크렙] 묵주기도 성월(10월)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10.05 34
53 [스크렙] 천주교 용어 자료집(PDF) file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10.03 23
52 [스크렙] 묵주기도 제대로 알기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9.29 102
51 [스크렙]새 번역 교본 읽기 : 쁘레시디움(제 14장)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9.14 172
50 [스크렙] "성모님의 군대" 레지오 마리애 설립 100주년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9.03 84
49 [스크렙]교육교재 <제 37 장 활동의 예와 방법>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8.22 363
48 [스크렙]교본해설 <제 6 장 마리아께 대한 레지오 단원의 의무>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8.22 1048
» [스크렙]교본해설 <제 34 장 쁘레시디움 간부들의 임무>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8.22 515
46 [스크렙]교본해설 <제 22 장 레지오 기도문>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8.22 622
45 [스크렙]새 번역 교본 읽기 : 레지오의 기본 요소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6.15 37
44 [스크렙]가톨릭 영상교리 47편 유튜브 시청방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6.12 15
43 개금성당 6월 7월 8월 합동주회 진행 안내 file 개금김시메온 2021.06.03 50
42 [스크렙]치유의 손길을 청하는 묵주의 9일 기도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5.11 26
41 [스크렙]성모님의 칠고(聖母七苦) 묵주기도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3.08 56
40 [스크렙]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리자료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3.06 38
39 [스크렙]성모님을 닮은 여인, 사라 - 믿으신 분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3.06 23
38 [스크렙]프랑스 루르드 성모발현지 - 마사비엘 동굴 순례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2.27 26
37 [스크렙]성의(The Robe) - 2부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2.22 6
36 [스크렙]성의(The Robe) - 1부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2.22 7
35 [스크렙]레지오, 어떻게 할 것인가? 개금체칠리아성가대박그레고리오 2021.02.18 2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