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이어쓰기

출처: 나무위키
★열왕기 임금들 (상)
남유다+북이스라엘(열왕기상).jpg


★열왕기 임금들(하)
남유다+북이스라엘(열왕기하).jpg


★ 열왕기에서 등장하는 주요지역
(출처: https://blog.naver.com/regnumchrist/220026764826)

열왕기에서 등장하는 지역.jpg


수넴 여자 이야기의 마무리
8

1 엘리사가 이전에 어떤 여자의 아들을 살린 일이 있었는데, 그 여자에게 이렇게 일러 주었다. "일어나 당신 가족과 함께 떠나, 당신이 몸 붙여 살 말한 곳으로 가서 사시오. 주님께서 가뭄을 불러 들이셨기 때문에, 이 땅에 일곱 해 동안 가뭄이 닥칠 것이오"
2 그 여자는 하느님의 사람이 일러 준 말에 따라 일어나 가족과 함께 필리스티아 땅으로 가서, 일곱 해 동안 기기에서 살았다.
3 일곱 해가 지나자, 그 여자는 필리스티아 땅에서 돌아와 임금에게 가서, 자기 집과 밭을 돌려 달라고 호소하였다.
4 그때에 임금은 하느님의 사람의 종인 게하지와 말하고 있었다. "엘리사가 이룬 큰일들을 모두 이야기하여라." 하고 말하고 임금이 명령하자,
5 게하지는 엘리사가 죽은 사람을 살려 준 일을 임금에게 이야기하였다. 바로 그때에 엘리사가 아들을 살려 준 여자가 임금에게 자기 집과 밭을  돌려 달라고 호소한 것이다. 게하지가 아뢰었다. "저의 주군이신 임금님, 이 여자가 바로 그 여자입니다. 그리고 이 아이가 바로 엘리사가 살려 준 그 아들입니다."
6 이에 임금이 여자에게 묻자, 여자는 사실을 이야기하였다. 임금은 여자의 일을 어떤 내시에게 맡기며 명령을 내렸다. "이 여자의 모든 재산과, 여자가 이 고장을 떠나던 날부터 지금까지 그 밭에서 난 모든 소출을 돌려주어라."

엘라사와 아람 임금
엘라사가 다마스쿠스로 갔을 때, 아람 임금 벤 하닷이 앓고 있었다. "하느님의 사람이 여가까지 왔습니다. " 하는 보고를 듣고,
8 임금은 하자엘게게 말하였다. "예물을 가지고 하느님의 사람을 찾아가 만나시오. 그를 통하여 '제가 이 병에서 회복될 수 있겠습니까?' 하고 주님께 문의해 보시오."
9 하자엘은 예물로 낙타 마흔 마리에 실을 다마스쿠스의 온갖 귀중품을 가지고 하느님의 사람을 만나러 갔다. 그는 하느님의 사람 앞에서 나와 서서 말하였다. "어르신의 아들 같은 아람 임금 벤 하닷이 저를 보내어, '제가 이 병에서 회복될 수 있겠습니까?' 하고 물어보게 하였습니까." 하고 물어보게 하였습니다."
10 엘리사가 그에게 대답하였다. "돌아가서, '임금님께서는 회복되실 것입니다.' 하고 전하시오. 그러나 그는 반드시 죽으리라고 주님께서 나에게 알려 주셨소."
11 그러고 나서 하느님의 사람은 하자엘이 당황스러울 정도로 얼굴을 똑바로 하고 그를 바라보다가, 마침내 울음을 터뜨렸다.
12 "어르신, 어찌하여 우십니까?" 하고 하자엘이 묻자 엘리사가 대답하였다. "나는 그대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어떤 악을 저지를지 알기 때문이오. 그대는 그들의 요새들에 불을 지르고, 젊은이들을 칼로 쳐 죽이고, 어린아이들을 메어치며, 임신한 여자들의 배를 가를 것이오."
13 하자엘이 "개와 같은 이 종이 어찌 그렇게 엄청난 일을 저지를 수 있겠습니까?" 하고 묻자, 앨리사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주님께서 그대가 아람의 임금이 될 것임을 보여 주셨소."
14 하자엘은 엘리사를 떠나 자기 주군에게 돌아갔다. "엘리사가 그대에게 무엇이라고 말하였소?" 하고 임금이 묻자, 하자엘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 엘리사는 임금님께서 반드시 회복되실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15 그러나 이튿날 하자엘은 담요를 가져다 물에 적셔 임금의 얼굴에 덮어 죽이고는, 그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

여호람의 유다 통치
16 이스라엘 임금, 아합의 아들 요람 제오년에 여호사팟이 유다의 임금으로 있을 때, 유다 임금 여호사팟의 아들 여호람이 임금이 되었다.
17 여호람은 서른두 살에 임금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여덟 해 동안 다스렸다.
18 여호람은 아합의 딸을 아내로 맞아들였기 때문에, 아합 집안이 하던 대로 이스라엘 임금들이 간 길을 걸어,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19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 종 다윗을 생각하시어, 유다를 멸망시키려고 하지는 않으셨다. 일찍이 다윗과 그 자손들에게 영원히 등불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20 여호람 새대에 에돔은 유다의 지배에 반란을 일으키고, 자기들의 임금을 세웠다.
21 그러자 여호람은 모든 병거대를 이끌고 차이르로 건너갔다. 여호람은 밤에 출동하여 자기와 병거대 장수들을 둘러싼 에돔군을 쳤으나, 오히려 여호람의 군대가 직네 천막으로 도망쳐 버렸다.
22 이라하여 에돔은 유다의 지배에 반란을 일으켜 오늘에 이르렀다. 리브나가 반란을 일으킨 곳도 그때다.
23 여호람 임금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유다 임금들의 실록에 쓰여 있지 않은가?
24 여호람은 자기 조상들과 함께 잠들어 다윗 성에 조상들과 함께 묻히고, 그의 아들 아하즈야가 그 뒤를 이어 임금이 되었다.

아하즈야의 유다 통치
25 이스라엘 임금, 아합의아들 요함 제십이년에 유다 임금 여호람의 아들 아하즈야가 임금이 되었다.
26 아하즈야는 스물두 살에 임금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한 해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 이름은 아탈야인데 이스라엘 임금 오므리의 손녀였다.
27 그는 아합 집안의 사위가 되었기 때문에, 아합 집안의 길을 걸어 아합 집안처럼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28 그는 아합의아들 요람과 함께 아람 임금 하자엘과 싸우려고 라못 길앗으로 갔다. 거런데 거기에서 아람인들이 요람에게 부상을 입혔다.
29 요람 임금은 라마에서 아람 임금 하자엘과 싸울 때에 아람인들에게 입은 부상을 치료하려고, 이즈르엘로 돌아갔다. 이렇게 아합의 아들 요람이 아팠으므로, 유다 임금 여호람의 아들 아하즈야가 그를 보려고 이즈르엘로 내려갔다.
  • 팔도강산 2020.03.17 17:16
    ■ 열왕기 : 예언자 중심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기록 (북이스라엘 → 남유다)
    ※ 열왕기 상 ⊙하를 아합, 엘리야의 사망 싯점에서 구분함
    ■ 예언자 : (BC.9) 엘리야 → 엘리사 → (BC.8) 아모스 → 호세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