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례지 소개

동래읍성

가톨릭부산 2016.05.19 14:25 조회 수 : 642

동래읍성

소 재 지: 부산광역시 동래구 명륜동 235

□문화재지정: 부산광역시유형문화재 제5호

동래읍성지는 동장대가 있는 충렬사 뒷산에서 마안산을 거쳐 서장대가 있는 동래향교 뒷산까지의 구릉지와 현재 동래 시가지 중심지역인 평지를 일부 포함하는 지세에 전형적인 평산성(平山城) 형식으로 축조되어 산성과 평지성의 장점을 두루 갖춘 대표적인 읍성이다.
고려 말 우왕 13년(1387)에 수축(修築)된 것으로 보이는 동래읍성은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동래부사 송상현 공을 위시한 모든 군관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장렬한 전투를 벌였던 임란초기의 최대 격전지이다. 임란 이후 부분 보수되어 온 성을 1731년(영조 7) 동래부사 정언섭(鄭彦燮)이 나라의 관문인 동래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과거의 성보다 훨씬 규모가 크게 고쳐 쌓았는데, 이 성이 현재 흔적으로 남아있는 읍성의 기원이다.
읍성에는 동문, 서문, 남문, 북문, 인생문(人生門) 및 암문(暗門)이 있고 각 문에는 문루(門樓)가 있었는데, 동문에는 지희루(志喜樓), 서문에는 심성루(心成樓), 남문에는 무우루(無憂樓), 암문에는 은일루(隱一樓)가 있었다. 또 중요한 문루였던 남문에는 익성(翼城)을 두고, 문은 앞의 세병문(洗兵門)과 뒤의 주조문(朱鳥門)이 있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었다. 서문•동문•북문 등 다른 문에는 성문 보호를 위해 옹성을 부설하였고, 장대, 망루 및 15개소의 보루를 갖추고 있었다. 일제 때 <시가지계획>이라는 명목으로 서문에서 남문에 이르는 평지의 성벽은 철거되었으며, 남문에서 동문에 이르는 성벽도 민가가 점유하여 마안산을 중심으로 한 산지에만 성곽의 모습이 겨우 남아 있을 뿐이었다. 부산광역시에서는 현존하는 성지(城址)를 중심으로 훼손•방치되었거나 유지(遺址)가 확인되는 곳을 보수•복원하고 있고, 동래구에서는 남문(하나은행 수안동지점 옆), 서문(KT동래지사 옆), 동문(동래고교 정문 앞), 암문(동래구청 맞은편)의 옛터에 표석을 세워 문화유적지의 원위치를 보존하며, 교육적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 동래읍성 역사관
동래구에서는 지난 40~50년 동안 무허가 건물, 경작지 등으로 방치되어온 동래사적 공원 내 동래읍성지 문화재 보호 구역을 정비하고 그 자리에「동래읍성 역사관」을 건립하여 동래 읍성의 모형, 동영상, 각종 유물 등을 전시하고 2007년 3월 개관을 하였습니다. 동래 읍성의 모형도를 보면 그 규모를 알 수 있다. 동래지역 천주교 교우촌은 마안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 동래부고지도14
2.jpg

- 장영실 과학동산

동래출신 조선시대 세종 당시 최고의 과학자인 장영실의 업적을 기리는 소규모 공원으로 동래읍성북문광장에 2009년 10월 15일에 조성되었다. 특히 세계최고의 옛 천문의기 18종 19점이 복원되어 있는데 북문앞 광장에는 북두칠성을 주제로 혼상과 석각 천상열차분야지도, 혼천의, 앙부일구, 일성정시의, 현주일구, 풍기대, 수표, 선화당, 관상감, 창덕궁 측우기 등 11종이 복원되어 있으며 혼상 좌,우측에 동,서양 해시계 2종이, 동래읍성역사관에서 북문까지의 통행로 주변에는 세종대왕기념관 일구대, 평면해시계, 신법지평일구 등 5종이 복원 배치되어있다.

 

-----------------------------------------------------------------------------------------------------------------------------------------

14 동래읍성역사관, 경상도 지도 중 동래부 고지도(1872년 제작)

번호 제목 조회 수
6 동래성당 file 730
5 장관청 file 320
4 동래향교 file 247
» 동래읍성 file 642
2 충렬사 file 326
1 동래부동헌 file 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