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부산교구 본당홈페이지(성당홈) 개설 신청 안내

부산교구 홈페이지(www.catholicbusan.or.kr)가 아티보드 시스템에서 XE(XpressEngine) 제작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 제작되어, 아울러 그동안 아티보드 시스템의 교구 호스팅을 중단하고 XE 기반의 ‘부산교구 성당 홈페이지’(‘성당홈’)를 제공합니다.

성당홈 대표 도메인은 www.catb.kr (부산교구 성당홈페이지) 이며 교구 성당홈을 모아 포털형식으로 구성합니다. 개별 성당홈의 도메인은 ○○○.catb.kr(○○○: 성당 영문명)로 합니다.

새로 제공되는 성당홈은 게시판 위주의 관리를 통해 보급률을 높이고, 성당홈 운영자의 홈페이지 운영 능력과 상관없이 기초적인 홈페이지 교육만으로도 열의만 있으면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넷 카페 혹은 블로그 형식의 홈페이지로 구성합니다.

성당홈 운영자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메일작성, 게시판 글작성 등 기초적인 컴퓨터 사용 능력을 가진 신자도 맡을 수 있도록 합니다.

  기본적인 교회 정보, 신앙생활 정보, 미사 전례 등의 정보는 교구에서 공통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성당홈은 홈페이지 관리자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본당 신자들이 필요로 한 본당 정보와 모바일에서도 쉬운 접근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성당홈 회원관리는 교구 홈페이지를 통해 통합관리하며, 성당홈 운영자들은 게시판 관리자로서 성당홈 개별 게시판을 책임있게 관리할 수 있도록 교구 전산홍보국에서 지원합니다.

  성당홈 운영자 모임을 구성하고, 전산홍보국에서는 연 1-2회 홈페이지 교육을 실시합니다.

성당홈 운영자 모임은 성당홈 컨텐츠를 개발하고, 본당별 홈페이지 정보를 공유하며, 신자 참여를 유도할 방안 등을 연구합니다. 이를 위해 성당홈 운영자 지구별 모임을 권장하고, 전산홍보국 홈페이지 교육 때 전체 모임을 통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전산홍보국 홈페이지 교육은 성당홈 운영자들의 기초적인 홈페이지 운영 방법, 게시판 관리방법, 본당 정보 가공 및 효과적인 게시방법, 기초적인 사진관리, 배너제작 방법 등을 교육합니다. 성당홈 운영을 위한 매뉴얼을 만듭니다.(성당홈 운영자 지침 등)

 

▶ 성당홈 메뉴구성은 교구 공통메뉴, 본당 기본메뉴, 본당 선택(추가) 메뉴로 구성하며, 게시판 메뉴 형태로 제공합니다. 게시판 메뉴는 텍스트 게시판, 사진 게시판, 사진 텍스트 겸용게시판으로 구성됩니다.

 

교구 공통메뉴는 교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메뉴 중 사목지침, 교구 알림, 미사와 전례상식, 교구주소록, 인터넷주보, 가톨릭정보, 전례력 배너 등을 링크 형식으로 기본제공하고, 그 외의 메뉴 중 성당홈에 제공받고자하는 메뉴는 성당홈 운영자가 선택하도록 합니다.

본당 기본메뉴는 본당소개, 미사와 공지, 본당사무실, 사목협의회, 주일학교, 기초공동체커뮤니티, 본당 사진갤러리, 출석부(한줄인사) 등을 게시판으로 제공하고, 메뉴 명칭 등은 성당홈 운영자의 요청에 따라 변경이 가능합니다.

본당 선택(추가) 메뉴는 본당 기본 메뉴 외에 성당홈 운영자가 추가로 신청해서 운영하고자하는 메뉴를 게시판 형태로 제공합니다.

 

성당홈은 기본적으로 회원등록을 해야 게시판 글쓰기가 가능하도록 운영하며, 비밀글쓰기 등을 제공합니다.

 

▶ 구체적인 성당홈 운영을 위한 메뉴 배치와 화면 구성

(예시-수정마을 성당홈을 시안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시안1

시안1.jpg

시안2

시안2.jpg

※ 화면 구성 레이아웃은 교구 관리자만이 변경 가능합니다.

성당홈 운영자는 게시판 관리만 가능합니다.(게시판 개설은 교구 관리자에게 요청 후 가능)

 

▶ 성당홈은 기본 카테고리를 정하고 하부 게시판을 설정해서 운영합니다.

(기본 카테고리 – 1. 본당소개(안내) 2. 미사와 전례 3. 본당사무실 4. 사목협의회

5. 주일학교/청년회 6. 기초공동체커뮤니티 7. 본당사진갤러리)

기본 카테고리는 교구관리자가 관리합니다.(명칭 변경은 가능)

   

▶ 기본 카테고리의 게시판 내용

1. 본당소개(안내) - 본당 소개글, 본당 연혁, 성당 둘러보기(사진게시판, VR), 신부님/수녀님 게시판, 본당 오시는길(지도API-교구 제공)

2. 미사와 전례 – 미사시간 안내, 전례안내, 매일미사(교구 제공), 오늘의 강론(평화방송강론- 교구 제공)

3. 본당사무실 – 공지사항, 본당주보, 예비신자게시판, 교구주보PDF(교구제공)

4. 사목협의회 – 조직/분과, 사목협의회 자료, 분과별게시판

5. 주일학교/청년회 – 교사회게시판, 청년회 게시판, 초중고게시판, 복사단 게시판, 청년회 갤러리, 주일학교 갤러리

6. 기초공동체커뮤니티 – 제단체 소개, 본당 내 기초공동체별 게시판(꾸리아, 대건회, 레지오, 성가대 등 다수)

7. 본당사진갤러리 – 본당 행사 앨범, 주일학교 앨범, 청년회 앨범, 기초공동체 앨범 등

 

▶ 메인배너 게시판 운영

메인화면 가운데 메인배너 게시판을 만들어 본당 소개와 미사시간안내, 전례안내, 본당 홍보글, 신부님 인사말 등을 배너 형식으로 게시합니다(필수)

메인 배너 게시판은 성당홈 운영자가 운영하며, 이를 위해 배너제작 교육을 합니다.

 

▶ 카테고리 내 하부게시판 운영

텍스트 게시판, 사진게시판, 사진 텍스트 복합게시판으로 운영되며, 사진을 첨부하는 게시판의 경우 일정크기로 줄여서 게시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진 리사이징 방법 등을 교육합니다.(교구에서 운영하는 성당홈 운영 교육은 배너 제작, 사진관리 등 성당홈의 기본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 성당홈 소개 동영상 보기 - 보러가기

 

▶ 성당홈 신청 방법

성당홈 신청 방법은 성당홈 개설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본당 주임신부님의 결제를 받으시고, 성당홈 신청접수 게시판에 신청서를  첨부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성당홈 개설 신청서에 주임신부님 결제가 들어간 페이지는 스캔이나 사진으로 따로 찍어서, 성당홈 신청접수 게시판에 같이 첨부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 성당홈 운영자 변경 신청 안내

운영 정책상, 천주교부산교구 홈페이지 가입이 필수이고, 주임신부님은 기본적으로 관리자로 등록해드리며, 운영자가 따로 있을 경우, 저희에게 운영자 ID를 알려주시면 관리자로 등록해드립니다. 운영자가 바뀔 경우 그룹웨어의 공지사항에 성당홈 운영자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신부님의 결제를 받아서 보내주시면, 관리자로 다시 등록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