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30 16:34

2017년 성탄시기

조회 수 32 추천 수 0 댓글 0

예수성탄대축일 사진.JPG


성탄시기

‘예수 성탄 대축일’은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이 되시어 이 세상에 오신 사건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이제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해방되고, 영원한 삶을 보장받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사랑을 드러내신 가장 확실한 표징입니다.
  예수 성탄 대축일은 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신 날을 성대하게 기리고자 구유 경배와 함께 밤, 새벽, 낮 미사, 이렇게 세 번 미사를 봉헌합니다. 밤 미사는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사실을 전하는 복음을, 새벽 미사는 목자들이 예수님을 경배하는 복음을, 그리고 낮 미사는 말씀이 사람이 되신 강생의 신비를 전하는 복음을 봉독하며 예수 성탄 대축일은 절정에 이릅니다.
  교회는 예수 성탄 대축일 전야부터 주님 세례 축일까지를 성탄 시기로 지내고 있습니다. 특히 예수 성탄 대축일부터 1월 1일 ‘천주의 성모 마리아 대축일’까지는 성탄을 경축하는 ‘성탄 팔일 축제’를 지내는데, 이 기간 동안 교회는 ‘성 스테파노 첫 순교자 축일’, ‘성 요한 사도 복음사가 축일’, ‘죄 없는 아기 순교자들 축일’,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도 지냅니다.
  ‘주님 공현 대축일’ 역시 성탄 시기의 대축일입니다. 이 대축일은 처음에 1월 6일이었으나 지금은 1월 2일과 8일 사이의 주일에 지내고 있습니다. ‘주님 세례 축일’은 주님 공현 대축일과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드러내는 축일입니다. 하늘이 열리며 소리가 들려오고 성령께서 내려오셨기 때문입니다(마태 3,16-17 참조). 이 주님 세례 축일을 끝으로 성탄 시기는 막을 내립니다. 그래서 이날 저녁 미사를 마치면 구유를 치웁니다.

가정을 위한 기도
 

○ 마리아와 요셉에게 순종하시며
    가정생활을 거룩하게 하신 예수님,
    저희 가정을 거룩하게 하시고
    저희가 성가정을 본받아
    주님의 뜻을 따라 살게 하소서.

● 가정생활의 자랑이며 모범이신
    성모 마리아와 성 요셉,
    저희 집안을 위하여 빌어 주시어
    모든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시며
    언제나 주님을 섬기고 이웃을 사랑하며 살다가
    주님의 은총으로 영원한 천상 가정에 들게 하소서.

◎ 아멘.


단일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