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30일은 성녀 소피아축일입니다.
우리 양정성당에는 자모회의 김경실, 복사단의 이현서, 김연화님이 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전승에 의하면 성녀 소피아는 하드리아누스(117-138년) 황제 때 순교한 세 명의 동정녀, 즉 성녀 피데스(Fides)와 성녀 스페스(Spes) 그리고 성녀 카리타스(Caritas, 이상 8월 1일)의 어머니이다. 7-8세기에 라틴어와 여러 언어로 전해진 전설적인 “수난기”(Passio)의 의하면 성녀 소피아는 자신의 세 딸이 로마에서 순교한 후 딸들의 무덤가에서 기도하다가 3일 뒤에 평화롭게 선종했다고 한다. 그러나 8세기 밀라노(Milano)의 사제 요한(Joannes)이 쓴 라틴어 문서에는 딸들과 함께 밀라노에서 로마로 간 과부 소피아가 하드리아누스 황제 때 도시에서 약 18마일 떨어진 곳에서 고문을 받다가 순교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로마 순교록”(Martyrologium Romanum)은 8월 1일자 목록에서 거룩한 동정녀 피데스, 스페스, 카리타스가 하드리아누스 황제 치하 때 로마에서 순교의 왕관을 얻었다고 기록하고 있고, 9월 30일자 목록에서는 거룩한 동정녀 피데스, 스페스, 카리타스의 어머니인 과부 소피아의 축일을 로마에서 이날 기념한다고만 언급하고 있다. 결국 성녀 소피아의 순교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지혜라는 의미를 지닌 성녀 소피아의 생애와 관련 있는 전설적인 이야기는, 동방 지역에서 세 가지 신학적인 덕목들, 즉 피데스(신덕, 信德), 스페스(망덕, 望德), 카리타스(애덕, 愛德)의 원천인 신적인 지혜를 숭배하던 관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마치 신학적인 덕목들을 의인화해서 우화적으로 해석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교회미술에서 보통 성녀 소피아는 세 딸과 함께 등장하는데, 성녀 피데스는 십자가나 성작을, 성녀 스페스는 배의 닻을, 성녀 카리타스는 심장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9 30일은 성인 예로니모축일입니다.
우리 양정성당에는 김영만님이 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달마티아(Dalmatia)의 아퀼레이아(Aquileia) 근처 스트리도니아(Stridonia)의 부유한 가정에서 출생한 성 히에로니무스 소프로니우스(Hieronymus Sophronius, 또는 예로니모)는 12세 때 로마(Roma)에서 당시의 저명한 문법학자인 도나투스(Aelius Donatus)의 문하생으로 수사학과 라틴어 문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라틴어와 그리스어 지식은 물론 고대 학자들에 대한 뛰어난 지식과 연구 업적으로 명성을 날리다가 19세 때 교황 리베리우스(Liberius)로부터 세례를 받았다.

   그는 프랑스 지방을 여행하다가 트리어(Trier)에 정착하여 정부 관리로 일하였는데, 이때 수도생활에 관심을 갖고 하느님께 자신을 봉헌하였다. 그는 370년경 고향인 아퀼레이아로 돌아와 발레리아누스 주교의 지도하에 같은 뜻을 갖고 있던 몇몇 친구들과 함께 복음적 공동생활을 시작하였다. 373년에 예루살렘을 순례한 후 안티오키아(Antiochia)에 머물면서 라오디케아(Laodicea)의 아폴리나리우스(Apollinarius) 주교로부터 성서 주석 방법과 그리스어를 공부하였으며 그리스도의 환시를 보기도 했다. 그 후 칼치스 사막에서 375-377년까지 은수생활을 하면서 그리스어를 익히고 어느 랍비로부터 히브리어를 새로 배웠으며, 사막의 은수자인 테베(Thebae, 나일 강 중류에 위치한 고대 이집트 신왕국시대의 수도로 오늘날의 룩소르 Luxor)의 "성 바오로(Paulus) 전기"를 썼다. 그런데 은수자들 사이에 아리우스(Arius) 이단 문제로 대립하자 그곳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379년 안티오키아로 갔을 때 일정한 사목직을 맡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바울리누스(Paulinus) 주교로부터 사제품을 받았다. 380년에는 콘스탄티노플에서 그곳의 총대주교인 나지안주스(Nazianzus)의 성 그레고리우스(Gregorius, 1월 2일)의 강의를 듣고 오리게네스(Origenes)의 성경 주석 방법에 매료되었으며, 니사(Nyssa)의 그레고리우스(3월 9일) 주교와 교류를 가졌다. 이때부터 그는 오리게네스의 수많은 저서들을 그리스어에서 라틴어로 번역하기 시작하였다.

   성 히에로니무스는 382년에 로마로 왔는데, 교황 성 다마수스 1세(Damasus I, 12월 11일)는 그를 비서로 임명하고 신구약성경 모두를 라틴어로 새로이 번역하는 대업을 맡겼다. 서방 교회에서 이미 여러 개의 라틴어 성경 번역본이 있었지만, 교황은 히에로니무스에게 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라틴어 성경본을 만들도록 위촉한 것이다.

   그 당시 그는 헬비디우스(Helvidius)의 이론을 반박하는 “헬비디우스 논박, 복되신 마리아의 영원한 동정성에 대하여”(383년)라는 글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는 헬비디우스가 마리아는 예수 외에도 여러 명의 자녀를 두었다고 주장했기 때문이었다. 한편 성 히에로니무스는 성녀 마르첼라(Marcella, 1월 31일)와 성녀 바울라(Paula, 1월 26일) 등이 주축인 상류층의 미망인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수도생활의 이상에 대한 열정을 고취시켰다. 그런데 그의 후원자이던 성 다마수스 1세 교황이 선종하자 그의 재능을 시기한 일부 적대자들이 여자들의 집에 들락거리는 성 히에로니무스를 의심하고 비난하였고, 이로 인해 그는 로마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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