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30 15:51

주보, 판을 키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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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에 들어와서는 더욱 많은 필진을 참여시키고 인터넷을 통한 주보 보급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주보를 통해 교회 내 문화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후 판형을 16절 국판에서 A4 판형으로 바꾸고, 활자를 크게 하는 등 신자들의 가독성을 높여 고령화되는 신자 구성의 변화도 빠르게 읽어 나갔습니다. 또한 교구 홈페이지 제작과 발맞추어 주보를 PDF 파일로 변환해 인터넷을 통해 보급하였습니다. 현재까지 해외 파견, 유학 사제들에게 주보를 PDF나 텍스트 파일 형태로 매주 발송하고 있으며, 괌, 사이판, 호치민 등 여러 한인 성당에서는 ‘가톨릭부산’을 토대로 본당 주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리 주보’를 제작해(제작 협조 : 부산 가톨릭 시각장애인 선교회) 보급하고, 전국 교구 중 제일 먼저 ‘보이스 아이’라는 2차원 바코드를 주보 우측 상단에 삽입하여 시각장애인들이 바로 주보를 읽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A4판형주보.jpg


  1. 주보, 그래서 생일이 언제야?

    1971년, 중앙, 서면, 동항, 초량, 범일, 양정, 대연 본당 사무장들이 자발적으로 ‘교구 주보 발간’이라는 공동 목표를 세우고 발간위원회를 구성하고 1972년 5월 21일, 가톨릭출판물 보급회(중앙성당 인근)에서 ‘가톨릭 주보’란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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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보, 이름을 바꾸다.

    1978년 1월 1일, 교구 사목국에서 ‘가톨릭 주보’ 발행을 맡았고, 1981년 3월 1일, 제호를 ‘가톨릭 부산’(제자 : 서상환)으로 바꾸고, 지면을 4면에서 8면으로 증면하는 등 주보의 변화를 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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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주보, 컴퓨터를 배우다

    1988년 2월 교구의 기구 확장으로 홍보국(홍보국장 겸 사무처장 : 최영철 신부)이 신설됨에 따라 주보의 편집과 발행을 홍보국에서 주관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주보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됩니다. 홍보국에서는 교회 홍보 매체로서 주보의 중요성을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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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주보, 판을 키우다

    2000년에 들어와서는 더욱 많은 필진을 참여시키고 인터넷을 통한 주보 보급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주보를 통해 교회 내 문화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후 판형을 16절 국판에서 A4 판형으로 바꾸고, 활자를 크게 하는 등 신자들의 가독성을 높여 고령화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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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주보, 인터넷 속으로 들어가다.

    2009년 7월 5일 2000호를 맞으며 제호를 교구 로고 글꼴로 바꾸어 ‘가톨릭부산’의 새로운 전환점의 표시로 삼았습니다. 그 후 홍보실에서 전산홍보국으로 승격되어 양업시스템으로 대표되는 교구 행정 전산망의 완비와 아울러 교구 홈페이지의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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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주보, 스마트해지다.

    2017년 이후 주보 제작환경의 안정화와 함께 SNS의 발전과 확산에 발맞추어 가톨릭부산 앱을 개발하여 스마트폰 환경에서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주보를 편하게 구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인터넷과 각종 SNS를 통한 가톨릭부산 주보의 보급에 더욱 노력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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