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소식 - 주보 PDF로 보기
부산 바다의 별 레지아, 신년회 및 의원 연수
부산 바다의 별 레지아(단장 : 전상해 토마스, 지도 : 김성남 신부) 주관으로 지난 1월 5일(일) 교구청 5층 강당에서 ‘2014년 레지아 신년회 및 의원 연수’가 있었다. 110명의 레지아 의원들이 참석한 이날, 유공 단원 공로패 수여식과 교구장 황철수 주교의 격려사가 있었고, 이어 ‘한국 순교자의 현황’이라는 주제로 교구 총대리 손삼석 주교의 특강이 있었다. 총대리 주교는 특강 중에 “순교자들이 주님을 증거 하다가 목숨을 바칠 수 있었던 것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믿는 확고한 신앙이 바탕에 있어 가능했다.”고 말했다.
새롭게 변화하는 메리놀병원
부산가톨릭의료원의 메리놀병원(병원장 : 손창목 가브리엘, 의료원장 : 노영찬 신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대장암 적정성 평가, 심근경색 중재시술 진료량(수술건수)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이밖에도 병원은 최근 건물 도색 및 리모델링, 첨단 장비 도입, 유명 의료진 채용, 전 직원 인성 교육 등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성모여자고등학교, 학교경영 우수학교 선정
학교법인 성모학원(상임이사 : 김영규 신부) 산하 성모여자고등학교(교장 : 강송환 마르코)는 부산시 교육청으로부터 ‘2013년 학교경영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았다. 성모여고는 학력 신장도와 고등학교 지원 장학,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생·학부모 만족도, 학교교육활동 분야 및 전반적인 학교 경영에 대한 평가 결과가 우수하여 선정되었다.
봉래성당, 자원봉사자상 수상
봉래성당(주임 : 최효규 신부, 회장 : 이길용 요셉) 신자 오점옥 글라라 씨는 지난 12월에 개최한 ‘2013년 자원봉사자 대회’에서 ‘부산시장상’을 수상했고, 배순옥 마리아 씨는 ‘영도구 자원봉사 센터장상’을 수상했다. 오 글라라 씨는 1975년 폐품을 모아 판매한 수익금을 나병환자 아동시설에 후원한 것을 시작으로 장애인시설 방문 봉사, 무료 급식 봉사, 숲 해설 및 관광지 해설 등 다양한 봉사 활동을 현재까지 하고 있다. 또한 배 마리아 씨는 수년간 독거노인, 장애인 등을 위해 무료 급식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예비 신학생 겨울 피정
사제 성소 계발과 신앙인으로서의 성장을 돕기 위한 ‘예비 신학생 겨울 피정’이 1차, 2차, 3차로 나뉘어 지난 1월 9일(목)~11일(토), 13일(월)~15일(수), 16일(목)~18(토) 푸른나무 교육관에서 성소국(국장 : 김원석 신부) 주관으로 있었다. 이번 피정은 조별 미션, 성격 유형 검사, 심성 계발 프로그램, 단체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지속적인 성체조배회, 신년 미사
1월 7일(화) 남천성당
회장 : 김말수 소피아, 지도 : 경훈모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