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소곤소곤
 

출처 : 소곤소곤 장재봉(스테파노) 지음(, 부산 가톨릭신학원 원장)

부산교구 주보 소곤소곤집필 내용

워드 편집 모달호(힐라리오) (, 월평성당 평협회장)

 

 

7헷갈리는 게 너무 많아요

 

 

사랑으로 날기

 

331. 미사에서 초를 켜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332. 미사예물을 따로 바쳐야 하나요?

 

333. 레지오 회합에서 묵주기도를 바치면서 구원송을 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까?

 

334. 그 뜻이 크게 하다는 의미를 지닌 마니피캇(magnificat)을 한국어로는 성모찬가라고 하는데 번역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요.

 

335. 만일 예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셨다면, 어째서 죄악이 이렇게 맹위를 떨치는가요?

 

336. 저는 가끔 주님의 존재에 대해서 의심하게 됩니다. 신부님은 그런 적 없으시나요?

 

337. 전교를 하다보면 신앙생활이 어떤 유익을 주나?”라고 묻는 분이 많습니다. 어떻게 설명해야할까요?

 

338. 본당에서 직책을 피하려는 추세에 사목위원을 맡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군림하려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339. 주일학교 교사입니다. 방학 때에는 어린이 미사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하여 의견이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과 주일미사에 참여해야 한다는 당부를 하지만 부모님이 신자가 아닌 아이들의 처지는 난처해집니다. 교사 휴가를 위한 측면이라면 합반해서 운영해도 무리가 없지 않겠습니까? 오히려 방학에는 미사 개근상을 만들어서 부모님과 방학휴가 계획조차 세울 수 없는 열악한 환경의 아이들에게 활기를 주고 싶은 것이 제 개인적인 소망입니다. 얼마 전 주일학교 방학소식에 아쉬워 서글픈표정을 짓던 아이의 눈망울을 잊을 수가 없어서 이 글을 올립니다. 하느님의 양을 돌보시는 신부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 못난 제언을 참작해주시기를 바랍니다.

 

340. 청년회 활동은 왜 주일 저녁미사에서만 할 수 있나요? 교중미사에서 할 수는 없나요?

 

341. 그럴 듯한 명분으로 자신의 일을 돕도록 레지오의 활동을 강요합니다.안면에 거절도 못합니다. 이런 활동도 봉사인지, 또 레지오 활동보고가 가능한지 여쭙습니다.

 

342. 묵주 팔찌를 선물하려다가 묵주기도를 하시려면 묵주 팔찌가 아니라 정식인 5단 묵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묵주 팔찌는 사람의 편리를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교회에서 정한 준성사라고 할 수 없습니다라는 인터넷의 글을 읽고 망설여집니다.

 

343. 하느님은 사랑이라고 하셨는데 천주교 신자들은 너무 쌀쌀 맞습니다. 심신단체도 권위적이고 계급사회 같아 상처를 많이 받았습니다.

 

344. 본당에 신부님이 새로 부임하면 늘 긴장하게 됩니다. 이런 저런 분을 겪으면서 이제는 사제는 지나치는 객이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달래지요. 솔직히 본당의 주인은 본당신자들이지 않습니까? 이 점을 신부님들께서 유념해주신다면 서로 행복한 본당을 꾸릴 수 있을 것 같아 건의 드립니다.

 

345. 성당에 다니고 싶어서 사무실로 문의하니까 교리반 모집이 끝났으니 다음에 오라고 하더랍니다. 너무 답답합니다.

 

346. 성전에 비치하는 것은 몰라도 성수를 가정에 두는 것은 왠지 기복적인 느낌이 듭니다.

 

347. 코로나 19로 인해서 금지되던 미사가 재개되면서 일괄고백일괄사죄가 있었습니다. 그 의미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331. 미사에서 초를 켜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초를 켜는 것은 악마의 힘을 억제하려고 빛을 사용했던 이방 관습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집니다.
초기 교회에서는 어둠을 밝히기 위해서 사용되다가 점차 죽은 자들, 특히 순교자들의 무덤에서 기도할 때 초를 사용하였고 4-5세기에 이르러서는 성인들의 유해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형상들 앞에 초를 밝혔다고 하는데요.
이후부터 초는 세상의 빛이며 부활인 그리스도, 하느님의 현존, 기도, 선행, 봉헌, 희생, 사랑, 희망, 하느님의 은총 등의 상징으로 부각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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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부터는 미사를 시작할 때, 초를 사제들께 들고 가는 것이 존경의 표시였고 관례로 정착했습니다.
미사에서 제대 위에 초를 켜기 시작한 것은 7세기 즈음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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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부터는 미사에서 촛불을 밝히는 것이 전례의 의무가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초의 숫자도 정해졌는데요.
평일 미사에서는 2개의 초를 켜고축일급 미사에서는 4개의 초를 밝히며 대축일급 미사에서는 6개의 초를 사용하도록 하였고 특히 교구장의 주례 미사에서는 7개의 초를 켤 것을 명시합니다.
교구장은 그리스도를 대변하며’(묵시 1,12-13 참조) 칠성사를 집전하는 사제이므로 7개의 초를 켜도록 한 것입니다.
이렇듯 초는 빛과 부활의 상징으로 전례의 도구이며 이 초를 밝히는 그리스도인에게는 그리스도의 빛을 세상에 비추어야 할 사명을 상기시키는 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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