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소곤소곤


제 6권 이런 질문해도 되나요?” 


 

신앙생활이 너무 복잡합니다.


 

248. 신앙이 짐처럼 무겁게 느껴집니다성당에서는 왜 이렇게 하지 말라는 것이 많은지요(문제 41)

249.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라는 교회의 주장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모든 사람을 죄인 취급하니 불쾌합니다.

250. 성모님이 예수님의 어머니이지만 하느님의 어머니로 불리는 일은 납득이 어렵습니다교리 선생님도 창조주를 낳으신 분이 곧 하느님이라고 하시던데요(문제 42)

251. 착하게 살면 되지굳이 성당을 가야 하는 형식적 신앙의 강요가 이해되지 않습니다.

252. 세례 대부님과 연락이 닿지 않으면 견진 대부님을 새로 정해야 합니까?

253. 일곱 살 조카가 얼마 전부터 개신교에 나갑니다그런데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천주교인으로 세례를 받게 해야 하는 게 아닐지고민됩니다.

254. 세례를 받았을 때의 기쁨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습니다인간이 그분의 계명대로 살아갈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255. 교리시간이나 강론에서는 주님께서는 인간의 나약함을 알고 계심으로 모든 죄를 기꺼이 용서해 주신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그렇다면 죄를 짓더라도 죄의식을 갖지 않고 기쁘게 살아가는 편이 훨씬 복음적이지 않습니까?

256. 늘 방송과 글을 통한 신부님의 가르침에 감사드리는 신자입니다.^^ 그런데 성경읽기를 너무 강조하십니다꼭 성경을 읽어야만 좋은 신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 않나요성경을 읽지 않는 사람은 예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겠지요?

257. 죽은 영혼은 심판에 따라서 천국과 연옥 혹은 지옥행이 결정되지 않나요그런데 왜 공심판이 또 있습니까?

258. 세례 성사 때에 세례명을 정하는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그리고 수호성인께는 어떻게 기도해야합니까?

259. 성탄절을 왜 크리스마스라고 하나요?

260. 성탄절은 예수님의 실제 탄생일이 아니라던데요교회가 예수님의 생일을 엉터리로 기념하는 것 아닙니까?

261. “가정 복음화의 해를 맞아 본당에서는 혼인갱신식 참여를 강력히 권합니다하지만 성당에서 혼배미사를 올렸고 혼인신고도 마쳤는데 꼭 갱신식을 할 필요가 무엇인지 의문입니다개인적으로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짜도 아니고 쑥스럽고 민망스럽기만 합니다.

262. 화답송은 독서대에서 독서자가 하는 것이 전례의 바른 지침이라 들었습니다그렇다면 전례 때에서 해설자는 없어도 되지 않나요?

263. 본당 신부님께서 자기 축일에도 미사를 넣는 게 좋다하셨지만 스스로 축복을 받으려는 모습이라 선뜻 내키지 않습니다.

264. 예비신자입니다앞으로 신자로서 죄에 대해서 어떻게 다루고 처리해야 할까요(문제 43)


263. 본당 신부님께서 자기 축일에도 미사를 넣는 게 좋다하셨지만 스스로 축복을 받으려는 모습이라 선뜻 내키지 않습니다.

 

우리의 삶은 온통 그분의 축복으로 꾸려집니다.
우리가 지닌 믿음도 내 힘으로 쟁취한 것이 아니라 그분께서 내려주신 은총의 결과입니다.
하여 기도의 우선은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또한 우리들은 한없이 허약하고 무른 탓에 스스로를 위해서 끊임없이 기도합니다.
그리스도인의 품위를 잃지 않도록, 가는 곳마다 그분의 향기를 전할 수 있도록 매일 매 순간 청합니다.
모두, 스스로를 위한 기도입니다.
내 자신의 신앙이 투철할 때, 복음의 삶을 똑바로 살아내어 그분 사랑을 이웃에게 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를 위해서 기도하는 일이야말로 온 것을 그분께 의탁하는 믿음의 행위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하느님은 나를 지으신 아버지이십니다.
생명을 주고 삶을 허락하시어 특별히 천국 가족으로 삼아주셨습니다.
축일은 나를 위해 전구해 주시는 수호성인의 날입니다.
이제껏 주님의 정의와 사랑에 깨어 살도록 애타게 전구하시는 사랑을 기억하여 축일미사를 봉헌하는 마음은 아름답고 귀합니다.
해마다 생일에는 미역국을 먹으며 부모님께 감사드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분의 은총에 감사하여 스스로 축일 감사미사를 봉헌하는 행위는 결코,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심이 아닙니다.
수호 성인과 함께 자축하는 기쁜 축일을 지내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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