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 72세의 노인입니다. 옛날에 금육은 네 발 가진 짐승에 한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면 두 발 달린 닭고기는 가능한가요? 금육에 대한 정확한 규정을 알고 싶습니다.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Jan 07,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4권 아하 그런거군요.” 


 

아리아리합니다


 

176. "저는 초등학교 6학년에 올라가는 학생이예요주보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질문을 합니다신부님 말씀대로라면 굳이 축성을 받을 필요가 있나요축성을 받으면 묵주나 성물들이 성스러워진다고 생각했는데 잘못된 생각인가요그러면 축성을 받는 의미는 무엇인지요?"

177. 성당 어르신께서 묵주는 방사를 놓고’ 집은 축복하고 성전은 축성한다 하시던데어떤 차이가 있는 것입니까? (문제 35)

178. 성지순례 중 바티칸 베드로 광장에서 교황님과 함께 안젤루스’ 기도를 바쳤습니다이 기도가 삼종 기도입니까?

179. 본당에서 해설자가 교중미사 후에 곧바로 삼종 기도를 바치도록 주도합니다때문에 삼종 기도를 바치는 시간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180. 미사 중에 바치는 주님의 기도에는 왜 아멘을 하지 않습니까?

181. 본당신부님께서 까만 미사보는 장례 미사용이라 하셨습니다그런데도 미사에서 까만 미사보를 사용하는 자매님을 보게 되니 딱합니다까만 미사보는 일반 미사용이 아니라는 걸 설명해 주십시오.

182. 금육을 잘 지키고 싶습니다금육을 철저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달걀이나 우유도 먹지 말아야 하나요?

183. 72세의 노인입니다옛날에 금육은 네 발 가진 짐승에 한한다고 배웠습니다그러면 두 발 달린 닭고기는 가능한가요금육에 대한 정확한 규정을 알고 싶습니다.

184. 대자가 비신자와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했습니다이러한 경우도 교리적으로 조당에 해당하는지요알쏭달쏭해서 여쭈어 봅니다.
 
183. 72세의 노인입니다. 옛날에 금육은 네 발 가진 짐승에 한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면 두 발 달린 닭고기는 가능한가요? 금육에 대한 정확한 규정을 알고 싶습니다.

 

육식을 금하는 금육재는 전 신자들이 만 14세부터 죽을 때까지 지켜야 하는 의무 규정입니다.
한국 교회는 1990년 이 후, 사순 시기에만 적용하던 금육재를 모든 금요일에 지키도록 했습니다.
5
세기 무렵의 금식재는 사순절 동안에 모든 신자들이 낮에는 금식하고 해가 진 다음 하루 한 끼를 먹도록 하였습니다.
연중 금요일에는 금육재를 지키기 위해 좋은 음식과 고기, 술뿐만 아니라 우유, 달걀, 생선, 기름도 금했습니다. 이후 생선과 기름이 제외되고 9세기부터는 우유와 달걀의 섭취가 허용되었습니다.
환자, 심한 육체 노동을 하는 사람, 혹은 잔치나 직장회식에 참여하여 부득이 금식과 금육을 지킬 수 없을 때 본당 신부에게 관면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한국 천주교회는 금육재에 한하여 금주, 금연, 선행, 자선, 희생, 가족 기도로 대체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뿐만 아니라 재계를 지킴으로 절약된 금액을 모두 자선사업에 사용할 것을 분명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맹목적인 금육과 금식에 그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수난에 동참하는 마음으로 자신과 이웃들의 죄를 보속하는 정신으로 지켜야 옳은 금육과 금식이 됩니다.
모든 교회의 규정은 사랑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실천을 요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