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는 야곱의 열두 아들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묵시록의 열두 지파와 창세기에 기록된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이 다릅니다. 이유를 알 수 없어 혼돈스럽습니다.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Jan 04,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4권 아하 그런거군요.” 


 

애매 모호 합니다.

 

150. 미사의 독서와 복음의 선택 기준이 무엇입니까? (문제 27)

151. 성경에서 유대인들이 사마리아인들을 천대하는 이유가 무엇이지요같은 동족이 아닌가요?

152. 독서 후에 낭독자가 주님의 말씀입니다라고 하면 모두 하느님 감사합니다.”라고 응답하는 반면에 복음이 낭독된 후에는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라고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문제 28)

153. 미사 중에 복음말씀을 사제와 전 신자들이 함께 읽는 본당이 있던데요옳습니까?

154.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는 야곱의 열두 아들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묵시록의 열두 지파와 창세기에 기록된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이 다릅니다이유를 알 수 없어 혼돈스럽습니다.

155. 예수님께서 굳이 열 둘 사도를 뽑으시고 유다의 공백을 마티아 사도로 채운 이유가 무엇인가요(문제 29)

156.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지요원문에는 낙타가 아니라 밧줄이라던데요. (문제 30)

157. “기복적인 요소를 배제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야베츠는 복을 빌어 응답받지 않았습니까복을 얻어 복을 끼치고 살면 좋지 않습니까?

158. 사순절(四旬節)이 숫자 40과 관련이 있다는데 무슨 이유인가요?

(문제 31)
 

154.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는 야곱의 열두 아들에서 유래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묵시록의 열두 지파와 창세기에 기록된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이 다릅니다. 이유를 알 수 없어 혼돈스럽습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야곱의 아들 열두 명에서 유래합니다.
그리고 야곱의 가계는 맏아들 르우벤이 아닌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아들들에게 넘어”(1역대 5,1) 갔는데요. 이로 인해서 열한 번째 아들에게 장자권이 상속되는 파격적인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때문에 손자인 에프라임과 므나쎄가 아버지 항렬에 올라 야곱의 아들 자격을 얻었고 야곱이 낳은 자식은 열두 명이지만 열 세 아들이 족보에 오르게 됩니다(창세 48,5 참조).
그 중에서 레위 지파는 하느님의 것으로 뽑혀 구별되었기에 이스라엘 아들은 여전히 열두 지파로 이어지는데요(민수 3,9 참조). 아마도 마지막 열두 지파의 이름에서 레위 지파가 포함되고 단 지파가 빠진 점이 혼란을 준 듯싶군요(묵시 7, 5-8 참조).
단의 후손이 천국 명단에 빠진 이유를 알 수 없지만 므나쎄로 채워진 사실에 주목해 봅니다.
세례로써 새 생명을 얻어 그리스도의 가계를 이어가는 그리스도인은 이스라엘의 후손으로써가 아니라 그분의 선택에 의해서 그분 자녀로 등극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큰 축복이지요.
우리 이름이 어린양의 모든 사도”(묵시 21,14)들과 같이 천국에 기록되는 엄청난 은총을 감사히 누리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