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9. “시복 시성을 위한 도보순례”라는 조끼를 입고 걷는 단체가 있던데 시복시성이 무엇인가요?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Dec 1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3권 얼추 알겠습니다.”

 
야무지게 믿고 싶어요

122. 창세기 1장 26절에 하느님께서 말씀하셨다우리와 비슷하게 우리 모습으로 사람을 만들자라고 나와 있는데 하느님은 한 분이신 유일신이 아닌가요?

123. 성경에는 어떤 신상도 만들어서는 안 되고 경배하지도 말라”(탈출 20,5) 하는데 성상에 절하고 비는 것은 말씀을 거역하는 것이 아닌가요? (문제 24)

124. “이미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셨는데 왜 가톨릭에서는 굳이 십자고상을 걸어놓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개신교 신자의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까요(문제 25)

125. 완전한 통회를 하지 않아도 고해성사가 유효합니까?

126. 사제에게 고해성사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밝힌 성경의 말씀 부분을 자세히 알려주세요. (문제 26)

127. 본당신부님이 바뀐 후에 단체 운영의 성격과 지침이 달라졌습니다사제에 의해서 교회 단체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나요?

128. 사제와 신부님은 어떻게 다른가요평소에 신부님을 부를 때 사제님이라고 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까?

129. “시복 시성을 위한 도보순례라는 조끼를 입고 걷는 단체가 있던데 시복시성이 무엇인가요?

130. 혼자 세례를 받았습니다종교가 다른 부모님의 반대가 심한데 어찌해야 할까요?

131. 묵은 신자입니다하지만 전례 중에 앉고 일어서는 이유를 모른 채 따라서 합니다부끄럽지만 용기를 냈습니다.


129. “시복 시성을 위한 도보순례라는 조끼를 입고 걷는 단체가 있던데 시복시성이 무엇인가요?

매월 마지막 토요일이면 수영 장대골에 모여 오륜대 복자 박물관까지 걷는 도보 순례단을 만나신 모양입니다.
시복시성은 탁월한 신앙의 모범을 본받고 공적으로 공경할 수 있도록 복자(福者)나 성인(聖人)의 품위에 올리는 예식을 말합니다.
순교자나 성덕이 뛰어난 분이 선종하면 그 대상자로 선정됩니다.
순교나 성덕의 평판이 높은 분 가운데에서 하느님의 종으로 선정된 이후 시복절차가 이루어지는데요. 시복시성에는 통상 두 가지 이상의 기적이 증명되어야 하지만, 순교자에게는 기적 심사가 면제됩니다.
이어 시성을 통해서 성인품에 오릅니다.
성인은 전 세계 가톨릭 교회가 공식적으로 공경하는 분이고, 복자는 그 지역 교회에서 공경을 받습니다.
해당 축일의 성무일도(매일 정해진 시간에 바치는 기도)와 미사경문에 성인을 위한 기도문이 삽입되는 영예를 얻습니다.
하지만 사망 후 5년 이내에는 시복 요청을 할 수 없으며 성인의 축일은 대개 사망일로 지정되지요.
부산의 순교자 이정식 요한님과 양재현 마르티노님의 시복시성을 기원하며 걷는 기도에 함께 하시어 하늘을 울리기를 기대해봅니다.
2008
8월에 시작된 부산교구 평신도 협의회의 작품인데요. 평신도들이 구상하고 평신도들이 이끌어가는 정말 자랑스런 순례 모임이지요.
그분들의 전구로 교구민들의 신앙생활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