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성당에 들어갈 때 성수를 찍는 이유와 성수의 유래를 알려 주세요.(문제 19)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Nov 17,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3권 얼추 알겠습니다.”

알고 합시다.

100. 교중(敎中미사는 무엇이 다른가요(문제 18)

101. 성금요일에는 미사 없이 복잡한 전례만 거행하는 이유를 알려주세요.

102. 본당 신부님께서 사순시기 동안에는 성모 신심을 비롯한 모든 신심 미사를 금한다.” 하시던데 이유가 궁금합니다.

103. 전례의 분향 시기와 이유가 궁금합니다.

104. 성당에 들어갈 때 성수를 찍는 이유와 성수의 유래를 알려 주세요.(문제 19)

105. 미사의 중심이 제대라면 미사가 없을 때에는 감실에 절을 해야 합니까?

106. 복음이 봉독되기 전에 이마와 입술과 가슴에 작은 십자성호를 긋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문제 20)

107. 성찬례 중에 신부님께서 성체의 조각을 떼어 성혈에 넣는 것을 봅니다왜 그렇게 하나요?

108. 성체와 성혈이 거행될 때대부분 고개를 숙이거나 간혹 오래된 신자나 연세가 드신 분들 중에 성체성혈을 바라보며 무어라고 중얼중얼 말하는 것을 봅니다어떤 자세가 옳은가요?

109. 본당 신부님에 따라서 전례방식이 달라지니그때마다 혼란스럽습니다.

110. 성시간의 의미와 자세를 알고 싶어요. (문제 21)

 

104. 성당에 들어갈 때 성수를 찍는 이유성수의 유래를 알려 주세요.

성수는 사람과 기물을 축복하기 위해서 마련된 거룩한 물입니다.
그리고 성당 입구 성수반에 담겨진 성수를 찍어 십자성호를 긋는 행위는 세례를 기억하는 기도이지요.
거룩한 물을 통해서 하느님께 속하지 않은 모든 것, 생각과 원의, 탐욕과 근심, 미움, 호기심 등을 모두 씻어낼 것을 다짐하기에 준성사가 됩니다.
이는 영혼을 정화시키려는 원의를 표하는 일이므로 성당에서 나갈 때는 성수를 찍어 기도하지 않습니다.
교회에서 상징하는 물의 첫 의미는 생명수에 있습니다.
생물의 다산과 풍요에 물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이니까요.
두 번째 상징으로 정화를 꼽을 수 있는데요.

몸과 의복 등을 물로 씻어 깨끗이 하는 행위를 영혼의 정화로 심화시킨 것입니다.
전례 안에서의 성수는 그 상징과 의미가 훨씬 깊어지는데요.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을 얻고 그리스도와 함께 죽음으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할 것이며, 그리스도를 통해 죄를 씻게 된다는 그리스도교의 신앙 고백이 모두 물을 통한 세례성사 안에 자리하기 때문입니다.
성수의 유래는 초대 교회에서 거주지 축복을 위해서 사용했던 사실과 538년에 교황 비질리오께서 새로운 성당을 성수로 축복한 기록이 있습니다.
2
세기경에 병자를 위해서 성유와 함께 사용되었고 7세기 이후에는 모든 사물과 사람을 축복하는 용도와 구마예식에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문제 19 성당에 들어갈 때 성수를 찍는 이유와 성수의 유래를 알려주세l.

 19-1) 성수는 사람과 기물을 축복하기 위해서 마련된 거룩한 물입니다.
우리는 성당에 들어가기 전에 성수반에 담겨진 성수를 찍어 십자성호를 긋습니다. 그러나 성당에서 나갈 때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성당에 들어 을 때 성수를 찍어서 십자성호를 긋는 이유 무엇입니까?

) 영혼의 정화와 세례를 기억하는 기도

참고 < 성수기도 >

주님, 이 성수로 세례의 은총을 새롭게 하시고 모든 악에서

보호하시어 깨끗한 마음으로 주님께 나아가게 하소서. 아멘

 

19-2) 성수의 유래는 초대교회에서 거주지 축복을 위해서 사용했던 사실과
538년에 교황 비질리오께서 새로운 성당을 성수로 축복한 기록이 있습니다.
2
세기경에 병자를 위해서 성유와 함께 사용되었고
7세기 이후에는 지금과 같이 어떤 축복과 예식으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서 어떤 축복과 예식은 무엇입니까?

) 모든 사물과 사람을 축복, 구마예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