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교무금의 정확한 의미를 가르쳐주세요. (문제 16)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Oct 26,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2권 이렇게 설명하세요


믿음


77. 3입니다미사에 빠지지 않기 위해 애쓰지만, ‘공부하지 않는 학생으로 취급당할 때는 힘듭니다.

78. 신부님의 뜻은 알겠지만 세상과 너무 동 떨어집니다그리스도인이 노력해서 우월해지면 좋은 일 아닙니까?

79. 하느님은 사랑이시기에 지옥은 존재하지 않는다는데맞습니까?

80. 하느님은 사랑이신데 굳이 지옥을 만드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81. 향주삼덕을 통하여 하느님과 일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생활 방법을 일러 주십시오

82. 성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님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문제 15)

83. 하느님의 아들을 키우신 요셉성인의 성품이 궁금합니다.

84. 3월이 요셉성월인 것은 알면서도 세계 교회와 한국교회의 수호성인이 요셉 성인인 줄은 몰랐습니다예수님의 양부성모 마리아의 남편이신 요셉 성인을 알고 싶습니다

85. 교무금의 정확한 의미를 가르쳐주세요. (문제 16)

 

85. 교무금의 정확한 의미를 가르쳐주세요.

교무금은 하느님의 명령에 따른 교회의 법입니다.
따라서 교무금은 헌금이 아닙니다.
세상의 주인이신 하느님께서 주신 열 개가 감사해서 그 중에 하나를 바쳐 올리는 믿는 이의 신앙고백입니다.
하느님께서는 땅의 십분의 일은 땅의 곡식이든 나무의 열매든 모두 주님의 것이다”(레위 27,3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교회는 자신의 수입에서 십분의 일을 봉헌하도록 권합니다.
사실 교무금은 하느님께서 사회와 교회와 이웃을 위해서 사용하라고 그 사용처와 쓰임새까지 지적해 주신 하느님의 자금이라는 사실을 꼭 아시기 바랍니다.
때문에 교무금을 미루거나 책정하는 액수조차 그저 푼돈정도(부담이 되지 않아야한다는 생각에서)로 책정하는 일은 그릅니다.
하느님의 것을 하느님께 바쳐드리는 일을 기쁘게 행하였던 다윗은 저희가 준비한 이 많은 것은 다 당신 손에서 받은 것으로 모두 당신의 것입니다”(1역대 29,16)라고 고백하였지요.
그리고 교회에서 권장하는 삼십분의 일이란 교무금에 관한 한 너무나 어린아이 같으신 교우 분들을 위해서 마련해 드린 하나의 방편일 뿐, 전혀 하느님의 뜻과는 동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 옳은 신앙의 자세입니다.
, 하느님께서는 교무금에 충실한 신앙인을 위해서 특별한 약속을 하셨지요.
말라키 3장을 꼭 읽어 보십시오. 아울러 축복도 한껏 받으시길 바랍니다.

 

문제 16. 교무금의 정확한 의미를 가르쳐주세요.

16-1) 교무금은 하느님의 명령에 따른 교회의 법입니다. 따라서 교무금은 헌금이 아닌 의무입니다.
마치 사회법에 국민의 4대 의무 중에 납세의 의무가 있듯이 그와 같다고 생각하면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내는 교무금은 교회에서 어떤 용도로 사용될까요?

) 사회와 교회와 이웃을 위하여

 

16-2) 교무금은 하느님의 명령에 따른 교회의 법입니다따라서 우리의 의무입니다.
과연 교무금을 얼마나 내야 할까요?
교회가 권장하고 있는 소득의 삼십분의 일은 하나의 방책일 뿐 원칙은 아닙니다. 그 기준이 성경에 여러 군데 나옵니다.
그러면 성경에 말씀하신 기준의 원칙은 얼마입니까?

) 자신의 수입에서 십분의 일 또는 십일조


참고 

교회법 제
222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교회가 하느님 경배, 사도직과 애덕의 사업 및 교역자들의 합당한 생활비에 필요한 것을 구비하도록 교회의 필요를 지원할 의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