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기도의 응답이 꼭 있다고 하셨는데, 하느님의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까?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Oct 11,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2권 이렇게 설명하세요

 
기도

69. 하느님께 내 소망을 들어주길 기도하는 것과 하느님의 능력을 시험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70. 
간혹 기도 생활이 현실 도피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71. 
자신을 위한 기도보다 이웃을 위해서 기도하면 더 잘 들어주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그저 제 느낌일까요
72. 
기도의 응답이 꼭 있다고 하셨는데하느님의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까
73. 
기도 방법이 다양하던데요가장 좋은 기도를 배우고 싶습니다. (문제 13) 
74. 끊임없이 기도하라 하셨는데하루 종일 기도하면서 살아가는 방법에 조언을 구합니다
75. 
기도 후에는 꼭 주님의 이름으로”, 혹은 예수님을 통하여라는 말을 붙여야 합니까
76. 
성체조배를 하고 싶습니다어떤 방법으로 또 어떤 마음으로 언제어느 때에 드리면 좋은지요? (문제 14)


72. 기도의 응답이 꼭 있다고 하셨는데, 하느님의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까?

혹시 기도의 응답이 내 생각대로이루어지는 것인 줄 오해하시는 것이 아닌지요?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우리의 기도에 그래라고 기쁘게 동의하시고, 혹은 아니라고 거부하시기도 한다는 뜻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경우에 자기의 뜻이나 생각대로 되지 않으면 응답하지 않으신 것이라 여기지요. 이는 기도란 내 뜻대로가 아니라 하느님의 뜻을 살피고 하느님의 뜻에 동의하는 일이라는 사실을 잊은 행위이기에 그릅니다.
시나이 산에 올랐던 모세는 한 주일 꼬박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고 엎드려 있은 후에야 하느님의 음성을 듣습니다. 기도는 곧 몰입이며 기다림이라는 사실을 배웁니다.
나는 듣지 못하지만 하느님께서는 말씀하고 계시다는 그 사실에 주목하는 일이 기도라는 사실을 주님 말씀 하소서 종이 듣고 있나이다라고 말씀드리며 경청했던 사무엘이 가르쳐 줍니다.
다시 확인해 드립니다. 그분의 응답은 아니다일 수도 있습니다.
대신 틀림없이 더 좋은 것을 이루시고 계십니다.
기껏 화살기도 몇 번 하고, 구일기도를 바치고 백일기도를 바쳤는데 라는 조바심을 떨쳐내기 바랍니다. 응답의 시기 또한 하느님께서 가장 좋은 때를 찾아 주시니까요.
질긴 기도로 하느님을 더 사랑해 드리고 그분의 선하심에 의탁하는 믿음으로 신앙을 키워가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