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교황님의 “가톨릭 외에는 교회가 아니다.” 라는 발언에 대한 개신교 측의 반발이 몹시 당황스럽습니다.

by 월평모힐라리오 posted Aug 12,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이게 정말 궁금했어요

교회 안에서 의아했어요

21. 교황님의 가톨릭 외에는 교회가 아니다.” 라는 발언에 대한 개신교 측의 반발이 몹시 당황스럽습니다.

22. 우리는 모두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23. 마더 데레사 수녀님께서 하느님의 존재를 알지 못해서 괴로워했다는 것이 큰 충격이었습니다. 도대체 이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24. 본당 신부님의 아닌 모습때문에 신앙에 회의가 옵니다.

25. 사제의 기도 시간은 하루에 얼마나 되는지요?

26. 사제는 왜 주일에 일을 하나요?

27. 십자가의 길'은 십사처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만 바쳐야 합니까? 28. “마귀가 마음을 유혹할 때 어떻게 해야 하죠?”라고 물어 왔습니다. 무엇이라고 답을 주어야 할까요?

29. 대사' 에 대한 말을 들으면 '면죄부' 사건이 떠오릅니다. 오해이지요? (문제 6)

30.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것인데, 굳이 선행을 강조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31. 신경에서 말하는 모든 성인의 통공(通功)” 이 무슨 뜻입니까? (문제 7)

32. 사순 시기에는 회개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듣습니다. 회개가 무엇이지요?

33. 가계치유 미사를 권유받았습니다. 조상의 죄가 정말 대물림되나요?

34. 가계치유 미사를 권유받았습니다. 조상의 죄가 정말 대물림되나요?

 

21. 교황님의 가톨릭 외에는 교회가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한 개신교 측의 반발이 몹시 당황스럽습니다.

먼저 교황님께서 직접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교황청 신앙교리성에서 발표한 문헌에 의한 것임을 밝힙니다그리고 문헌에는 가톨릭 외에는 교회가 아니다라는 문구가 없습니다.
다만, 그리스도가 세우신 유일한 교회는 가톨릭교회 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히고, 동방교회가 비록 갈라져 있지만 참된 성사들을 보존하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럼에도 베드로의 후계자인 교황을 수장으로 인정하지 않는 '결함' 을 지적하였지요.
개신교 공동체는 가톨릭이 소유한 칠성사를 준수하지 못하고 있음에 따라 참되고 완전한 교회의 실체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원하신 '유일한 교회'로 불릴수 없고 하느님의 '공동체' 라고 부를 수 있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천명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황청의 하느님은 평화를 원하는가 아니면 분열을 원하는가?' 라는 극단적인 표현이나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노력해왔던 종교간 대화, 교회 일치에 역행하는 행위라는 비난은 옳지 않습니다.
그야말로 종교 간의 대화를 단순한 겉모양, 혹은 제스처와 타협으로 오해한 무지의 발언이지요.
진정한 대화란 진리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진리는 결코 타협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제 교회의 정체성을 알고 그 정체성을 살아냄으로 예수님께서 원하시는 매력적인 모습을 세상에 보여주는 계기로 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