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진단, 우리 사회의 극우화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요한8,32)
최근 세계 곳곳에서 ‘민주주의 위기’라는 화두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수 석학들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요인 분석을 통해 민주주의의 위기가 ‘혐오’에 기반한 ‘극우주의’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합니다. 또한 이들의 정치 세력화가 점점 강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이를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극우화 현상은 우리 사회 내에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가는 ‘혐오’와 극우화가 망상적 증오, 극단적인 신념과 행동으로 이어지면서 공동체 일치와 평화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를 갈라놓고 배척하여 혐오하게 만드는 이러한 ‘분열과 죽음의 현상과 세력’에 대해 무관심하기보다는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진리 안의 사랑”(진리 안의 사랑, 2-7항)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이겨낼 수 있다고 말해왔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사회적 진단’이 필요합니다.
정의평화위원회에서는 <상반기 주제강좌>를 통해 우리 사회 내에서 점차 자리 잡으려는 ‘극우화’ 현상을 다양한 관점으로 진단해 보고자 합니다. 함께하실 선한 의지를 가진 모든 분을 초대합니다. 함께 모여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일시: 2025년 5월21일~6월11일(4주간 수요일) 오후 7시
장소: 가톨릭센터 3층 교육실
대상: 관심있는 누구나
수강료: 4만원 (정의평화위원회 후원인, 수도자: 3만원)
※ 입금 시 "이름+사회"표기 (예: 홍길동사회)
신청마감: 5월 13일까지 신청하러 가기
문의: 051-465-9508 busanjustice@naver.com
